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경북도정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뉴스
경북도정
경북도, 코로나19 이후의 청년 삶 실태조사 결과 발표
- 도내 거주 청년 1,200여명 설문 참여… 유형별 실태조사와 분석 실시 -
기사입력: 2020/07/15 [19:0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경북도 청사 전경     ©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청년 마음건강, 경제회복 맞춤형 정책 마련 검토 필요 -

 

경북도가 코로나19 등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도내 청년들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10명 중 7~8명이 경제적 불안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도는 6월 9일부터 6월 23일까지 15일간 만20세~39세 지역 거주 청년을 대상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일상생활과 심리적 변화 등 8개 공통질문과 직장인, 소상공인, 청년창업가, 학생, 농축수산업 종사청년 등 4개 유형별 설문조사를 실시해 1천2백여명의 청년이 응답했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가 우리나라와 경북 지역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80%~90%가 응답했고, 기업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뿐만 아니라 아르바이트와 같은 단기 일자리 감소와 자영업자의 매출감소를 크게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 활동과 관련해서 세부적으로 보면, 57%가 코로나19로 인해 직접적으로 피해를 경험했고, 이에 대해 ‘정부 지원금과 대출(23%)’, ‘신용카드 사용(15.5%)’ 등의 방법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약 30%는 경제적 피해에 대응하지 않고 있다고 응답해 청년들의 경제적 취약성을 보여줬다.

 

또한, 긴급재난지원금 사용과 관련해서는 ‘식품 및 생활용품 구입’이 87%, ‘식음료점 이용’이 5.4% ‘도서 구입’이 3.5%순으로 나타나, 청년들은 긴급재난지원금을 주로 의식주 관련 기본생활에 사용했음을 알 수 있었다.

 

경북 청년정책 방향으로는 ‘일자리 창출 및 취ㆍ창업 지원(64%)’을 가장 많이 꼽은 가운데, 당장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요구하고 싶은 정책으로는 ‘각종 상품권 등 발행규모 확대’가 37%로 가장 많았고, ‘기업의 청년고용 확대’가 23%, ‘취약계층 노동자 특별지원’이 18%순으로 나타나 청년들은 직접 재정지원과 일자리 정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줬다.

 

청년들의 일상생활의 변화도 크게 눈에 띄었는데, 홈쇼핑 등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쇼핑과 전화ㆍ배달앱을 통한 음식주문 배달 서비스 이용이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대폭 증가 했다고 81%와 71%가 각각 응답했다. 

 

또한, 회식과 같은 모임활동과 대중시설 출입을 피하고, 영화관, 미술관 방문 등 문화생활을 자제한다는 응답도 93%에 달해 청년들의 사회ㆍ문화 활동이 극히 제약되고 있음을 나타냈다. 

 

청년들의 심리적 불안감도 코로나19로 인해 크게 높아졌다.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인한 불안’을 76%, ‘감염병 전염 우려로 인한 대인기피’를 74%, ‘사회생활 축소로 인한 무기력감’을 70%가 느낀다고 응답하여,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심리적 지원 정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코로나19로 인한 생활 속 변화와 관련해서는 ‘개인 위생관리 강화 74.6%, 온라인 영상플랫폼 이용증가 71%, 비대면 업무 등 55.4%’을 긍정적인 변화로 꼽았고, 부정적인 변화로는 ‘국내ㆍ외 여행과 모임활동 감소’ 45.8%, ‘온라인 강의 증가’가 57.6%’로 나타났다. 이 중 개인 위생관리 강화 및 온라인 영상플랫폼 이용 증가와 같은 변화는 코로나19 이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직업유형별 설문조사에서 직장인, 단기근로자는 기업의 경영환경 악화에 따라 무급휴직(17.2%), 임금반납 및 삭감(14.7%), 권고사직(9.2%) 등 부당한 대우를 경험한 것으로 응답했고, 특히 단기근로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점으로 일감 구하기(20.2%), 근로시간 감소(16.2%), 출근일수 감소(15.2%) 등을 꼽아서, 단기근로자의 경우 근로를 통한 생계 유지가 매우 어려워졌음을 보여줬다.

 

자영업자, 청년창업가는 ‘매출이 감소했다’고 80%가 응답한 가운데, 현재 가장 어려운 점으로 ‘매출액 감소’ 40%, ‘운영비, 임대료, 인건비 부담’을 31%가 꼽았으며, 이에 청년 특별경영안정자금 지원이나 영세상인 임대료 부담 경감,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확대 등의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학생과 취업준비생들은 향후 기업 취업이 어려울 것이라고 69%가 응답해 앞으로 고용시장이 더 악화 될 것으로 예상했으며, 이에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으로 ‘청년고용 창출을 위한 기업지원 강화(48%)’와 ‘지역청년 우선채용 제도 확대(43.9%)’ 등을 꼽았다.

 

농축수산업 종사청년들은 ‘외국인 노동자 감소로 인한 일손부족’이 32.1%, ‘생산량 감소 및 재배악화’ 17.9%, ‘재배기술 등 교육기회 상실’ 14.3% 등이 어려운 점이라고 응답했으며, 필요한 지원정책으로는 온라인 판매망 확대와 청년 특화형 직거래 장터 등 판로 확대 정책을 가장 우선했다.

 

전우헌 경제부지사는 “코로나 19사태로 실의에 빠진 청년들의 막막함은 이루 말할 수 없다”면서,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나온 청년들의 목소리를 도정에 온전히 담을 수 있도록 두 발 벗고 나서겠다”고 밝혔다.

 

앞으로 경북도는 코로나 일상에 지친 청년들의 사회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커뮤니티 활성화 사업을 확대시행하고, 취창업·문화·복지·커뮤니티 등 청년이 필요로 하는 정보와 소통채널을 통합한 청년 전용 홈페이지 ‘정책소통 언택트 플랫폼’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청년발전소’를 내년 중으로 운영해 청년들의 진로탐색과 취ㆍ창업을 돕고, 청년창업기업에는 인건비 지원과 컨설팅을 통해 청년 고용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코로나 이후 비대면 산업의 발전이 예상됨에 따라 청년창업을 활성화 하기 위해 메이커스페이스 전문랩과 스마트 청년공유팩토리 구축 등 청년창업 기반을 강화하면서 비대면 일자리 발굴에도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국민의 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