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포 항 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뉴스
포 항 시
포항지진진상조사위원회, 지열발전 시추기부터 우선 진상조사 한다!
포항지진진상조사위원회, 9월 29일까지 시추기 진상조사 완료 계획
기사입력: 2020/08/12 [15:3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시민들의 뜻을 존중해 시추기부터 우선 조사하기로

 

국무총리 소속 포항지진진상조사위원회(이하 진상조사위원회)는 9월 29일까지 시추기에 대한 진상조사를 우선 실시하기로 했다.

 

앞서 지난 2일, 진상조사위원회의 부지 보존 및 관련 물건 보관 결정에도 시추기 철거를 진행하여 일부 시민들과 현장에서 충돌이 발생했다.

 

이에 포항시는 진상조사가 끝날 때까지 시추기를 보존하라는 시민들의 뜻을 지속적으로 진상조사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 신한캐피탈에 요청해왔다.

 

진상조사위원회는 지난 10일 포항지진 진상규명을 위한 증거자료인 시추기의 철거와 관련 증거 훼손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신속한 조사를 결정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포항시에 통보했다.

 

이번 결정을 통해 진상조사위원회에서 9월 29일까지 신속하게 시추기에 대한 진상조사를 실시함에 따라, 진상조사 기간 동안 증거자료를 보존하고 감사원이 지적한 시추기를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엄정한 진상조사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지난 3일 산업통상자원부, 신한캐피탈 등과 시추기 증거보존을 위한 대책을 논의하였으며, 5일 송경창 부시장은 신한캐피탈 부사장을 직접 만나 진상조사가 완료될 때까지 시추기 철거 중지 및 증거보존을 협의한 바 있다.

 

현재 시추기 철거작업은 중단된 상태이며 토목공학·기계공학·건축구조기술전문가들의 시추기 구조 안전성 검토 결과, 상부 구조물은 원래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고 하부 구조물만 일부 바닥으로 내려앉힌 상황으로, 현 상태에서는 구조적으로 안전상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다.

 

포항시 관계자는 “중요증거인 시추기가 철거되기 전에 진상조사를 신속하게 결정한 진상조사위원회에 감사하다”며, “앞으로 진상규명은 물론 포항지진특별법에 따른 피해구제 지원을 통해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해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열발전소에 설치되어 있는 시추기는 지하의 지열정과 완전히 분리된 상태로, 시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협력하여 지열발전 부지확보, 지진 및 지하수 모니터링 사업을 통해 시민들에게 정보를 공개하여 안전하게 관리하고, 지진연구센터 건립 등을 지속적으로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지진연구센터는 지진 관련 모니터링 후 시민에게 공개하는 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은 물론, 향후 지진관련 교육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지열관련 자료 보관 및 전시, 지진에 대한 연구 기능 구축, 시추기 모형 제작 및 전시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항시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포토]국민의 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