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경북도정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뉴스
경북도정
경북도, 어르신 건강증진 위해 국민건강보험과 손잡았다 !
- 경북도↔건강보험 대경본부↔노인회 경북연합회, 어르신 건강증진 업무협약 체결 -
기사입력: 2020/09/01 [08:12]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 경북도↔건강보험 대경본부↔노인회 경북연합회, 어르신 건강증진 업무협약 체결 -     ©

 

  – 경로당 행복도우미와 함께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 지원-

 

경북도와 국민건강보험공단 대구경북지역본부(이하 건보 대경본부), 대한노인회 경북연합회(이하 노인회)는 31일 경북도청에서 어르신 건강증진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 경북도↔건강보험 대경본부↔노인회 경북연합회, 어르신 건강증진 업무협약 체결 -     ©

 

이날 협약식은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김선옥 국민건강보험공단 대구경북지역본부장, 양재경 대한노인회 경북연합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도내 어르신의 건강증진과 취약계층 지원 등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마련됐다.

 

협약의 주요내용은 △치매ㆍ낙상 예방 운동법 및 예방수칙 보급, △올바른 약물복용 및 안전한 폐의약품 수거, △건강보험 및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 안내, △복지 취약계층 발굴 및 복지서비스 연계 추진, △어르신별 맞춤 건강증진정보 제공, △빅데이터에 근거한 지역별 취약건강지표 제공, △기타 어르신의 건강증진을 위해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앞으로 경북도, 건보 대경본부, 노인회는 지속적인 협력 체계를 유지해 노인 통합 돌봄서비스 제공 및 복지취약계층 발굴ㆍ지원 연계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경상북도는 노인인구가 56만4천명으로 도내인구 266만4천명의 21.4%인 초고령화 지역으로, 경북도는 어르신의 행복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위해 지난해부터 전국 최초로 경로당행복도우미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로당행복도우미 지원사업은 23개 시ㆍ군 500명의 행복도우미를 채용해 1인별 15~20개 전담 경로당을 지정, 주 1회 방문을 통한 어르신 건강체크, 심리 상담, 여가 프로그램 운영, 경로당 물품 및 회계 관리 등 전반적인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는 경로당 방역 책임자로써 어르신 발열체크, 방문기록, 물품소독 등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최일선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현대 사회는 100세 시대를 넘어 120세 시대가 되어가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도내 어르신이 건강한 장수를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하며, “경로당행복도우미 지원사업을 통해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이 살던 곳에서 어울려 살아가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울진의 봄은 바다 향기를 품고 온다~울진 미역은 봄을 싣고!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