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부산지사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부산지사
부산 재개발·재건축 사업장 초기부터 안전관리
- 2020년 하반기 정비사업장 특별 안전점검 추진
기사입력: 2020/09/29 [17:2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부산 재개발·재건축 사업장 초기부터 안전관리     ©부산시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는 재개발·재건축 공사장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시 및 구·군, 외부전문가(토질, 건축구조 분야 등) 합동으로 ‘2020년 하반기 특별안전점검’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산지가 많은 부산의 지형과 노후·불량주택이 밀집된 지역을 개발하는 정비사업의특성상 그 사업현장은 고지대에 위치하고 대규모 절성토(흙을 깎아 내거나 메워 만든 땅)로 인한 위험요소를 내재하고 있으며, 실제로 지난 9월 사하구 구평동 주택건설 공사현장 크레인 전도, 2017년 서구 서대신7 재개발 공사로 인한 산복도로 유실 사고 등 현장관리 미흡으로 인한 사고가 반복되고 있다.

 

이에, 부산시는 공사 초기 단계부터의 철저한 현장 안전관리를 위해 2018년부터 매년 상·하반기에 ‘재개발·재건축 사업장 특별안전점검’을 추진하고 있다.

 

2020년 하반기에는 9월 9일부터 15일까지 19개 사업장 대상으로 점검했다. 현장점검은▲정비사업현장의 흙막이, 굴착·절토부, 사면, 옹벽 등 취약시설물 관리실태 ▲건축구조 분야 점검 등 시공관리의적정성 ▲2019년 하반기 점검내용 이행 여부 확인 등의 내용으로 행해졌으며, 그 결과 9개 사업장에 대해 10건의 토질 관련 문제가 지적되었다. 부산시는 이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계측 관리 및 결과 분석법 등 구체적인 안전관리 방법을 현장에서 알려주고 현장맞춤형 시공관리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시정 완료 시까지 계속해서 관리할 예정이다.

 

외부전문가인 (사)한국지반공학회 동남권지부 기술위원장 박이근 박사(토질 및 기초)는 “3년에 걸쳐 125곳을 점검한결과, 시공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크게 일어나고 있으며, 현장별 재해유발인자를 중심으로 계측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안전한 시공관리를 할 수 있다는 인식이 형성되고 있다”라며,“올해부터는 현장점검과 함께 현장별맞춤 교육을 하고 구·군에서도 사업장별 외부전문가 자문단을구성하여 심도 있는 현장관리에 진입했다”라고 평가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부산시는 인가 단계에서 안전성에 대한 중점 점검항목을 확대(9개→23개)하고 외부전문가 자문단을 전국 최초로 운용하고 있다. 이는 부산의 지형·지반의 특성과 현장여건을 고려한 현장 중심 안전관리 정책이며, 앞으로도 더욱 내실 있는 방법으로 사업장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부산시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기획]봉화 2024년 물야저수지에서 벚꽃과 함께 물가를 걷다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