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평택시장, 국무총리 주재 제4차 미세먼지특별대책위원회 참석
- 평택시 미세먼지 종합대책 “평택 푸른하늘 프로젝트” 추진사례 발표 -
기사입력: 2020/11/03 [20:2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평택시장, 국무총리 주재 제4차 미세먼지특별대책위원회 참석     ©평택시

 

정장선 평택시장은 지난 2일 국무총리 주재 제4차 미세먼지특별대책위원회에 참석해 평택시 미세먼지 종합대책인 『평택 푸른하늘 프로젝트』 추진사항과 함께 평택시 미세먼지 문제해결을 위해 ‘12개 지자체 공동협의체 지원’과 ‘평택항 배후지역 해양생태공원 조성’에 대해 정부지원을 강력히 건의했다.

 

평택시는 서해와 인접해 있어 수도권과 지방을 잇는 접점지역으로 옛날부터 교통의 요지였다. 사통팔달의 도시로 불리며 지리적 여건으로 인해 시 인근에는 석탄화력발전, 평택항, 현대제철, 대규모 국가산단 등 정부 주요 산업시설이 밀집해 있으며, 이러한 시설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는 편서풍을 타고 평택시를 비롯한 인근 지자체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평택시에서는 미세먼지 문제해결을 위해 2018년 7월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 “평택 푸른하늘 프로젝트”를 수립했으며 대내・외 분야에 걸쳐 전 방위적인 미세먼지 종합대책을 펼치고 있다.

 

대내분야에서는 수송산업분야, 녹지분야, 농업분야, 교육분야, 탄소저감분야 등 분야를 세분화해 다각적으로 미세먼지 저감정책을 마련했다.

 

수소차량 경기도 최대보급, 수소생산시설 착공 및 수소충전소 등 수소인프라 확보, 도시숲 조성, 시민 인식개선을 위한 환경아카데미 추진은 대표적인 사례로 지자체에서 추진할 수 있는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외분야로는 국무총리, 각 부・처 장관, 도지사, 국회의원을 수시로 면담해 미세먼지 대책을 논의했고, 평택항 항만관리구역 지정 및 육상전력공급장치(AMP) 반영 등의 성과를 이뤄내기도 했다. 특히, 산업통상자원부 협의를 통한 ㈜한국서부발전의 청정연료 전환은 대규모 미세먼지 감축 성과중 하나이다.

 

이러한 정책들로 인해 평택시는 작년 동기간(1~9월) 대비 32%의 미세먼지 감축률을 이뤄냈으며, 이는 코로나 영향을 감안하더라도 경기도 내 최고수준의 감축률이다.

 

특히, 평택시는 산림비율이 18%로 전국 산림비율 63%에 비해 현저히 부족하다. 평택시장은 평택항만 배후단지에 전체 항만지역 10%에 해당하는 50만 평 규모의 해양생태공원 조성을 통해 산업단지와 항만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및 탄소를 저감하고 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친수공간 조성을 건의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문성혁 해양수산부장관은 “해양수산부의 생각과 평택시의 생각이 일치한다”고 밝혔으며, 향후 적극적인 검토를 약속했다.

 

평택시 건의사항에 대해 민간위원들의 적극적이 공감도 이어졌다. 이날 참석한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배귀남 위원은 “평택시와 같이 대규모 미세먼지 배출시설이 인접한 지자체 주민들 피해에 상당히 공감한다”고 밝혔으며, “정부에서는 평택시와 같이 미세먼지 피해가 집중적인 지역을 대상으로 지역특성을 고려한 해결책을 도출한다면, 다른 지역보다 더 큰 정책 파급효과를 갖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평택시 미세먼지 원인은 수도권, 충청도 주요 미세먼지 원인을 공유하는 만큼, 평택시의 미세먼지 문제를 집중해 해결 한다면 전국 절반에 해당하는 수도권, 충청도, 2,700만 명 인구의 미세먼지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역설했으며, 그러기 위해서 “평택항 해양생태공원 조성, 공동협의체 지원 등 정부 단위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수적이다”라고 강조했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평택시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미담]김광열 영덕군수, 저출생 극복 성금 300만원 기부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