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칼럼·사람들 > 칼럼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칼럼·사람들
칼럼
《코로나백신 개발소식》효과 90% 백신이 나왔다
기사입력: 2020/11/10 [19:1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미국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 엔테크가 공동으로 코로나 백신 개발에 성공했다. 두 제약회사는 11월 9일(현지시간) 코로나 백신 후보 물질이 최종 단계인 임상 3상 시험에서 90%  효과가 입증됐다고 밝혔다. 백신 개발이 발표되자 유럽 증시가 8% 이상 폭등하고 미국 증시의 선물 가격도 4% 상승하는 등 세계 금융 시장이 환호했다.

 

 
두 회사가 코로나 환자 94명을 분석한 결과 90% 이상이 효과가 입증됐으며 글로벌 제약회사가 이 정도의 테이터를 내놓은 것은 처음이다. 애버트 불라 화이자 대표는 "코로나 감염률이 사상 최고를 기록한 때 우리가 백신개발의 중요한 이정표를 세웠다. 앞으로 2주 안에 추가적인 효능 및 안전성 데이터도 공개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우구르 사힌 바이오애테크 사장은 "당초 백신 유효성이 60%정도 될 것으로 예상했는데 90% 이상 효과가 나타난 이 결과는 코로나를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평가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요구하는 2개월간의 안전성 데이터를 확보하면 화이자는 코로나 백신 긴급 승인 신청을 낼 계획이다. 승인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연말까지 5000만회분 1인 2회 2500만명분을 생산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나 블룸버그 등 일부 외신은 이번 연구 결과는 고령층과 코로나 취약 계층에 대한 안전성 문제는 연구되지 않아서 백신의 안전성 평가는 아직 이르다는 보도를 했다.

 

 


미국의 코로나19 감염 확산 추세는 멈추지 않고 있다. 매일 10만명 이상의 확진자가 나오고 있으며 이날 미국의 누적 확진자 수는 1028만명이며 사망자는 24만명이 넘었다. 백신 개발 소식을 접한 트럼프는 트윗을 통해 "백신이 곧 온다 증시가 폭등했다. 90% 효과다. 무척 훌륭한 뉴스다. FDA와 민주당이 백신으로 인한 나의 승리를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대선이 끝나고 5일이 지나서야 소식이 나온 것이다" 며 백신 음모론을 주장했다.

 

 


이에 반해 바이든 당선자는 "코로나 백신 승인 절차는 과학적 절차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백신을 사용할 때까지는 몇달이 더 걸릴 것이니 마스크를 꼭 착용해 주기 바란다" 며 신중론을 내세웠다. 미국의 CNBC 방송은 "과학자들은 그동안 최소 75% 이상의 효과를 가진 코로나 백신을 기대해 왔다. 그러나 화이자가 밝힌 백신의 효과는 일반 독감백신 보다 2배 가량 높다" 며 개발 성과를 크게 평가했다.

 

 


우리 정부는 미국과 독일 두 제약회사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이 90% 효과가 있다는 소식을 긍정하면서도 앞으로 장기간 현재의 방역체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 반장은 "이달 중에 미국의 식품의약국 FDA의 승인을 받으면 백신의 정확한 항체생성율과 지속기간 등 과학적 테이터가 제시될 것이다. 실제 백신 접종이 시행되기 까지는 생활방역체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 강조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인류는 엄청난 피해를 입고 있다. 수많은 사람이 감염되어 치료를 받고 있고 수많은 사람이 사망했다. 살아있는 사람도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입은 경제적 피해와 사회적 불편, 심리적 고통은 심각하다. 인공위성을 만들어 우주를 여행하고 인간과 같은 로봇을 만들면서 바이러스의 공격을 막지 못 한다면 말이 안된다. 빠른 시일내에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해 결핵이나 에이즈를 막아냈던 것처럼 보건 환경을 회복해야 한다. 추호도 방역을 정치적으로나 외교적으로 악용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이동한 DM(dream making)리더십포럼이사장, 전 세계일보 사장,

 

이동한 논설위원 이동한 논설위원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정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의성청송영덕울진)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성황리에 개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