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영 주 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뉴스
영 주 시
영주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은 지역균형발전의 지렛대”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국가철도망 반영 위한 공동건의문 국회 전달
기사입력: 2020/11/16 [19:32]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영주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은 지역균형발전의 지렛대” 공동건의문 전달하는 모습  © 영주시

 

"영주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은 지역균형발전의 지렛대” 공동건의문 전달하는 모습  © 영주시



경북 영주시(시장 장욱현)는 16일 국회에서 진선미 국토교통위원장을 만나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전달했다.

  

이날 전달한 공동건의문에는 전국이 골고루 잘사는 대한민국을 실현하기 위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를 반드시 건설해야 하며, 국토부에서 수립중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돼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충남·충북·경북도와 12개 시·군은 국토교통부에서 국가철도 최상위 계획으로 추진 중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를 반영하기 위해 지난 7월 협력체회의를 통해 공동건의문을 작성했으며, 지난 9월부터 청와대, 국토교통부, 국회를 연이어 방문해 지역의 목소리를 한뜻으로 전달했다.

  

철도를 통해 한반도의 동해안과 서해안을 잇는다’는 구상은 지난 2016년 중부권 12개 시·군을 모이게 한 힘이 됐으며 “지역이 강한 나라, 균형잡힌 대한민국”을 실현하고자 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 및 국정과제에도 반영됐다.

 

 

영주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은 지역균형발전의 지렛대” 진선미 국토교통위원장에서 설명하는 모습)  © 영주시

 

 

또한 2018년에는 국토교통부에서 사전타당성 조사를 수행하기에 이르렀으며, 일부구간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라는 성과를 이루기도 했다.

  

국가 철도 대부분이 남북의 종단으로 구축된 현재의 철도 교통망을 보완해 한반도 중부권을 2시간대 고속철도를 통해 연결하게 되면 동해안과 서해안에 위치한 다양한 산업클러스터, 관광자원, 국제교통 물류네트워크가 연결돼 서울중심의 경제구조에서 벗어나 대한민국의 제2의 성장을 위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조기 건설은 지역균형발전의 지렛대가 될 것이다.”며, “지난해 12월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전구간이 반영됐던 만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도 반드시 지역의 염원이 반영돼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사업은 충남·충북·경북 등 12개 시군(서산~당진~예산~아산~천안~청주~괴산~문경~예천~영주~봉화~울진)에 걸쳐 총연장 330㎞를 연결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006년부터 10년 단위로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세웠으며 현재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을 수립 중에 있으며, 다음 달인 12월부터 공청회와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친 후 21년 상반기 중 고시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주시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제4기 의성군 블로그기자단, 봄맞이 팸투어 개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