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대 구 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뉴스
대 구 시
대구시, 디지털 뉴딜 문화콘텐츠산업 선도도시 대구
전국 최초 기업지원시설과 창업지원주택이 복합된 ‘콘텐츠비즈니스센터’ 개관
▸ 차세대 콘텐츠시장 개척을 위한 ‘지역연계 첨단CT 실증사업’ 본격 추진
▸ 지역특화 실감형 콘텐츠 개발 및 ‘세계문화산업포럼’ 개최로 세계문화산업 중심도시 구현
기사입력: 2021/01/13 [18:02]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대구시 ‘콘텐츠비즈니스센터’ 조감도     ©

 

대구시는 미래 문화산업의 중심이 될 비대면 온택트 및 실감 콘텐츠산업 육성을 위해 문화콘텐츠산업 인프라 구축과 기술 개발을 본격 추진 중에 있다.

 

대구시는 2021년 ‘콘텐츠비즈니스센터’ 개관으로 국내 대표 콘텐츠 산업 클러스터를 완성하고, 지역연계 첨단CT 실증사업 추진, 지역특화 실감형 콘텐츠 개발과 함께 문화와 첨단기술 융합을 주제로 세계문화산업포럼을 개최하는 등 문화콘텐츠산업 선도도시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먼저, 지역의 글로벌 강소 콘텐츠기업 육성을 목표로 하는 ‘콘텐츠비즈니스센터’는 2021년 8월 완공 예정이며, 콘텐츠산업 창작기반 조성을 위한 콘텐츠코리아랩과 성장기반을 위한 콘텐츠기업지원센터와 연계한 지역 콘텐츠산업 선순환 지원 생태계를 구축함으로써 전국 대표 콘텐츠 산업 클러스터로 조성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3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현재 구축 중(현재 공정율 67%)에 있는 콘텐츠비즈니스센터는 지상 17층, 지하 5층에 기업 입주공간 38실, 공용회의실 10실 및 창업지원주택(행복주택) 100세대 규모로 올 하반기 12월 개소 예정이다.

 

콘텐츠비즈니스센터가 개소되면, 창작자에서 예비창업자, 초기기업, 선도기업으로 성장하는 콘텐츠기업의 전주기 원스톱지원이 가능하게 돼 콘텐츠산업 생태계 기반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동대구 벤처밸리 내에 구축되어 있는 콘텐츠코리아랩은 개방형 창작지원공간, 스튜디오, 창작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매년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해 2015년 이후 지금까지 기초 및 전문가 과정으로 13,482명의 교육생을 배출하였고, 창업 112건, 창작 656건, 18만 명이 시설 및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성과를 냈다.

 

2020년 6월 개소한 콘텐츠기업지원센터는 기업입주실, 네트워킹공간 및 기업편의시설을 갖추고 경영, 회계, HR 등 분야별 전문가 컨설팅 및 신규 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화 및 국내‧외 시장 진출 등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까지 입주지원, 제작지원 등을 통해 50개사를 지원하고 있으며, 향후 신규 일자리 창출, 매출액 증대 등 성과창출이 기대된다.

 

또한, 대구시는 지난해 6월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2022년까지 총사업비 100억원 규모로 진행되고 있는 지역연계 첨단CT 실증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문화예술회관 팔공홀에 실시간 초실감 공연실황 공유를 위한 초고화질 다면영상 시스템과 입체 오디오 서라운드 음향시스템 구축 등의 첨단 공연영상시설 구축을 진행한다.

 

또한, 지역 첨단공연산업을 이끌고 있는 기업들을 중심으로 라이브셰어 연구개발 기술들을 실증할 계획이다.

 

코로나19 등의 여파로 비대면 공연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사업을 통해 지역 내 ICT, 콘텐츠산업 관련 기업들의 기술력 확보로 첨단CT 신산업 분야 발굴, 국내외 시장 경쟁력 강화, 고급 일자리 창출 등을 기대하고 있다.

 

향후 이 사업이 완료되면 지역의 우수한 오페라, 뮤지컬 등 최고 수준의 공연 콘텐츠를 수도권에 알리고, 수도권의 양질의 문화공연을 초실감 기술을 활용해 시민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기반도 확보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시는 지역 특화성 소재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지역특화 콘텐츠개발사업을 확대 지원해 지역기업 제작 역량 강화 및 우수 콘텐츠 개발에도 힘쓸 예정이다.

 

지난해에는 지역 콘텐츠인 팔공산 갓바위를 소재로 비대면 가상 현실 서비스를 개발해 현재 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는 총 8억원의 사업비로 전통·역사·문화·인물·산업 등 지역 특화성 소재를 활용 및 연계한 콘텐츠 과제당 최소 1억5천만원에서 최대 2억원까지 제작비를 지원할 계획으로 지역 콘텐츠 산업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K-POP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4차산업 신기술과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을 위한 제2회 세계문화산업포럼(위원장 : 이장우)을 개최해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DIMF), 대구국제오페라축제와 함께 세계문화산업의 거점도시로서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대구시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제2회 세계문화산업포럼은 올해 딤프 기간(6월 25일 ~ 7월 5일)에 개최되며, 케빈 파이기 마블 스튜디오사장 등 세계적인 문화산업계 거장들의 참석이 계획되어 있어 한층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2020년 제1회 세계문화산업포럼은 이수만 SM회장, 스티브바넷 CMG회장, 구로이와가츠미 AVEX사장, 롭라이트 CAA음악총괄 등 세계 유명 콘텐츠 관계자가 참석하였으며, 유튜브 생방송 스트리밍 20만뷰를 달성한 바 있다. 올해 포럼 행사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형 행사로 진행될 예정이다.

 

박희준 대구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그동안 산발적으로 이뤄졌던 콘텐츠 기업 및 창작자 지원을 콘텐츠비즈니스센터 개관으로 체계화하고, 차세대 먹거리인 첨단CT 실증사업 추진, 지역특화 실감형 콘텐츠 개발 등으로 첨단문화산업 허브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대구시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정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의성청송영덕울진)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성황리에 개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