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칼럼·사람들 > 기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칼럼·사람들
기고
[기 고] 주식투자 원리
장정윤 박사
기사입력: 2021/01/19 [20:14]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성장 기업 주식    

 

- 주식투자 원리

 

2021년 1월 11일 주식시장의 코스피가 상승과 하락을 거듭하다가 3148.45로 마감했다.

 

역대 최대 개미들의 과열현상으로 매수 4조 4,763억 원, 기관 3조 7,337억 원으로 양측 최고가 되었으며, 새해 들어 계속적으로 주식이 오르는 장세를 보였다.

 

이러한 주식시장의 영향을 준 것은 삼성전자와 현대차 주가의 호재성 뉴스로 주가 상승세를 이끌었다고 볼 수 있다.

 

주식의 가격은 매수와 매도의 주체를 어느 쪽이 더 강하냐에 따라 주식 가격이 다르게 된다.

 

주식의 특징은 급히 오른 코스피는 단기조정 가능성이 커지게 되므로, 단기적 관점에서 대출을 받거나 돈 빌려서 주식을 샀는데, 불안 심리로 가격이 밀리면 물 타기 식으로 추가 매수로 평균단가를 낮추려고 하지만, 더 밀리는 상황이 되면, 공포감에 주식을 손 절매 함으로써, 주식투자에서 막중한 손해를 보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주식의 코스피가 오르고 내리고 식의 늘 뛰기 식으로 코스피가 3,000을 넘어서는 상황에서는 사람들은 심리적 흥분과 공포의 작용으로 빚을 내거나 신용대출을 받아 주식투자를 한다는 것은 상당히 불안한 불확실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판단하여야 한다.

 

주식시장이 과열되어 뜨거운 냄비가 될 때는 빚 투의 주식매수는 절대 금물이며, 조금이라도 수익이 났다면 빚부터 갚아서 걱정과 불안 속에서 헤어나야 한다.

 

주식투자할 조급한 마음에 생각과 판단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되면, 자신도 모르게 주식을 왕창 매수하거나 매도하는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무엇보다 개미들의 주식투자방식은 마음이 급해서 빠른 시간에 수익을 올리려는 생각에 계속 오르는 우량 종목과 떨어지는 종목에 대한 생각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없어 손해를 보기 마련이다.

 

주식투자 원리는 자신의 지혜와 판단, 습득한 정보나 지식을 믿고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주식투자로 수익을 냈을 경우의 기쁨을 맛볼 수 있으므로 주식투자는 자신의 능력만큼 자기 돈으로 주식투자를 하는 것이 원칙이다.

 

주식 연구    

 

주식이란, 기쁨보다 슬픔이 더 많다는 것을 깨닫고, 주식 투자해서 손해를 보지 않으려면, 주식투자 원리를 알아야 한다.

 

1. 기업에 대한 년 간 매출액이 향후 계속적으로 늘어날 수 있는 주식시장의 잠재력을 가진 제품이나 서비스가 있는 위대하게 성장하는 기업의 주식을 선택하여야 한다.

 

2. 기업의 최고 책임자가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전체 매출액을 늘릴 수 있는 신제품이나 신기술을 연구개발할 수 있는 능력과 생산규모가 있는 기업의 주식을 선택하여야 한다.

 

3. 회사의 평균 수준 이상의 영업조직으로 영업이익을 충분히 올리는 기업을 선택하여야 한다.

 

4. 회사의 임원과 노동자인 노사관계가 좋아 회사로서, 근로자들에게 정당한 대우를 해주고 경영진의 생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여건이 좋은 기업을 선택하여야 한다.

 

5. 기업의 원가분석과 회계 관리 능력이 우수한 기업으로서, 사업 전 부문의 과정에서 투입원가를 정확히 분석하고, 원가를 종합적으로 절감해나가며, 장기적으로 이익을 올리는 기업을 선택하여야 한다.

 

6. 주식 매수이든 매도이든 불안 심리를 버리고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

 

주식시장은 주식 값은 대세 상승과 대세하락의 사이클은 평균으로 회귀하기 때문에 조급한 마음에 성급히 매수하거나 매도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상과 같이 주식투자 원리를 분석 판단하여 위대한 기업의 주식을 매수해야 급진적이 손해를 보지 않는다는 주식투자 원리를 설명했다.

 

▲ 주식시장     ©

 

반면, 주식투자에서 손해를 보지 않는 원리를 설명한다.

 

1. 너무 과도하게 주식 종목을 분산투자를 하지 않고, 위대한 기업에 집중적으로 투자를 해야 손해를 보지 않는다.

 

2. 국제적으로나 국내적인 정치 불안이나 전염병 같은 사회현상으로 심리적으로 불안상태에서 주식을 투자해야 할 경우에는 위대한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지 않고 있는 주식을 매도를 해서는 안 된다.

 

3. 주식시장의 유언비어나 전문가라는 사람들의 의견과 통계수치에 대한 군중심리에 너무 의존하지 않고 무시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판단에 의해 결정하여야 한다.

 

결국, 주식투자를 해서 높은 수익을 올리는 것이 근본적인 목적이므로, 자신의 능력에 맞게 소액 투자이든 거액 투자이든 투자규모에 상관없이, 위대한 기업은 탁월한 특징이 있으므로 주식시장의 혼란에 빠지지 않고, 주식투자 원리를 지키면 선공적인 주식투자자가 될 수 있다.

장정윤 박사 장정윤 박사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정치] 임종득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