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강원지사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강원지사
삼척시, 삼척정월대보름제 24일부터 비대면 행사 개최
- 올해‘삼척정월대보름제’는‘달빛아래 소원해요, 함께하는 일상’주제로 내달 24일부터 26일까지 우체국 사거리 일원에서 비대면 행사로 개최
기사입력: 2021/01/26 [19:5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삼척정월대보름제의 출발로 25일 죽서루에서 온라인 생중계로 신주미 봉정식 행사     ©

 

 

- 삼척정월대보름제의 출발로 25일 죽서루에서 온라인 생중계로 신주미 봉정식 행사 가져...

- ‘신주빚기’는 내달 16일 오전11시 도계 점리 ‘신주정’에서 진행

-  25일부터 내달 5일까지 삼척·도계·원덕 농협 하나로마트 앞에서 신주미 협찬과 ‘달등 소원’접수 

 

▲ 삼척정월대보름제의 출발로 25일 죽서루에서 온라인 생중계로 신주미 봉정식 행사     ©

 

삼척시는 ‘달빛아래 소원해요, 함께하는 일상’이라는 주제로 오는 2월 24일(수)부터 2월 26일(금)까지 우체국 사거리 일원에서 비대면 행사로 개최한다.

 

지난해 ‘삼척정월대보름제’를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으로 취소했지만, 올해는 민속 행사의 전승가치를 보존하는 방안으로 삼척정월대보름제의 지나온 발자취를 더듬어보고 지역사회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하기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한다.

 

삼척정월대보름제는 강원도 무형문화재 제2호이자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삼척기줄다리기를 중심으로 1973년부터 매년 음력 1월 15일 정월대보름에 개최해 온 역사 전통이 살아 있는 민속축제이다.

 

삼척시는 우체국 일원 거리에 달등거리와 달등터널, 포토존을 설치하며, 대형 멀티비전을 설치해 삼척정월대보름제 행사 영상을 송출할 계획이다. 또한, 내달 25일부터 26일까지 우체국 앞에서 부럼, 오곡밥 키트 무료 배부를 비롯해 내달 26일 사직제, 천신제, 해신제 등 제례행사를 각각 사직단, 죽서루, 소망의 탑에서 개최하고 달집태우기, 기줄꽈배기 경연대회 등을 유튜브로 생중계한다.

 

 이 외에도 온라인 사진전시, 스마트폰 사진 콘테스트, 가족소원 쓰기, 삼척식해 홍보전 등을 마련한다.

 

 이에 앞서 삼척시는 삼척정월대보름제의 출발로 삼척정월대보름제위원회(위원장 김대화)주관, 삼척정월대보름제 제례행사에 쓰일 신주를 마련하기 위해 금일 오전 11시 죽서루에서 온라인 생중계로 ‘신주미(神酒米) 봉정식’ 행사를 가졌다.

 

 이번 행사로 마련된 신주미는 삼척전통주연구회와 함께 우리의 전통문화를 되살리고 1년 365일 만수무강 기원과 재해예방, 주민들의 지역발전에 대한 간절한 염원을 더욱 신성하게 하는 의미에서 ‘신주빚기’에 사용된다.

 

 ‘신주미’는 삼척정월대보름제 제례행사 제주에 제공되어 시민들에게 잊혀져가는 우리 고유의 세시풍속을 체험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신주빚기’는 오는 2월 16일 오전11시 도계 점리 ‘신주정’에서 진행된다.

 

아울러, 신주빚기에 쓰일 신주미 협찬은 1월 25일(월)부터 2월 5일(금)까지 삼척·도계·원덕 농협 하나로마트 앞에서 진행되어 쌀 4kg 당 신주 1병 쿠폰을 지급하고, ‘달등 소원’도 접수받는다.

 

삼척시 관계자는 “올해 삼척정월대보름제가 코로나19로부터 시민들의 누적된 피로감에 작은 위로가 되고, 지역사회의 안녕과 예전의 일상으로 되돌아가기를 바라는 희망의 축제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삼척시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이동
메인사진
박형수 의원 울진군 대표단, 청와대앞에서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 촉구"기자회견 개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