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종합뉴스 > 경제/산업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종합뉴스
경제/산업
홍 부총리 “올해 전기차 급속충전기 3000기 확충…공공부문 2280기”
“편리한 충전환경 조성 중요…‘20분내 충전’ 초급속충전기 123기 이상 설치”
기사입력: 2021/02/01 [15:2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주유소보다 편리한 충전환경 조성을 목표로 올해 중 전기차 급속 충전기 3000기를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를 열고 전기차 보급 확대에 맞춰 편리한 충전환경 조성도 매우 중요한 당면 과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



이에따라 정부는 설치비용이 높아 민간의 자발적 설치가 제한적인 급속충전기는 공공부문이 선도해 2280기를 직접 설치한다.

 

또 민간사업자 지원을 통해 접근성·수익성이 높은 곳에 289기를 설치하고, 운전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존 주유소에도 충전기 구축비 지원을 통해 300기를 설치한다.

 

19시간의 충전 시간을 20분으로 대폭 줄인 초급속 충전기를 공공부문에서 최초로 43기 설치하고, 자동차기업이 자체적으로 80기 이상 설치할 수 있도록 전력·부지 확보·건축 등도 뒷받침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글로벌 K-팹리스 육성을 위한 시스템 반도체 기술혁신 지원과 관련한 안건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그간 설비투자, 기술개발 등을 통해 파운드리 경쟁력은 높아지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대다수 영세한 팹리스의 경쟁력은 여전히 취약한 상황이라며 글로벌 K-팹리스 육성을 위해 자유기획 챌린지형 R&D를 신설하고 6개 기업에 각 3년간 최대 55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인공지능(AI) 반도체, 자동차, 사물인터넷(IoT) 분야 수요연계 R&D 과제는 7개를 추가 지원한다. 아울러 지난해 월 300장이었던 전력반도체 생산 인프라는 올해 월 600장으로 늘리고 차세대 센서 산업 전()주기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AI 반도체 신시장 선점을 위해 설계·소자·공정 기술 혁신 플래그십 프로젝트에 1223억원을 들이고 1조원 규모 PIM반도체(메모리+프로세서 통합) 예비타당성조사도 검토한다.

 

회의에서는 바이오 생산경쟁력 확충을 위한 안건도 다뤘다.

 

정부는 오는 2024년까지 바이오 산업 핵심 원·부자재와 소형장비 16개 품목의 국산화 연구개발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홍 부총리는 생산 공정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연속공정시스템을 통해 의약품 제조공정에 드는 시간을 종전 대비 절반 수준으로 대폭 단축하는 등 생산성 제고 및 품질향상을 지원한다백신실증지원센터를 본격 운영해 임상 비임상 시료생산을 지원하고 바이오인력양성센터를 구축해 2000명의 생산공정인력을 양성하겠다고 설명했다

 

3 산업 특허 집중지원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3 분야 세계 특허출원 50만건 중 우리나라는 37000건으로 미국 중국에 이어 3위이나, 특허 질적 수준이 낮고 특허침해소송도 증가하는 추세라며 특허권 분쟁회피·극복을 위해 약 100개 과제에 대해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특허전략을 지원하고, 중소기업의 해외 특허 출원 지용 비원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기획재정부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정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의성청송영덕울진)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성황리에 개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