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칼럼·사람들 > 기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칼럼·사람들
기고
[기 고]정치지도자의 의사결정
기사입력: 2021/02/01 [22:2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정치지도자     ©

 

미래 시대의 정치지도자는 논리와 이성 등 합리성으로 지배하는 것보다는, 감성과 공감 등으로 창조적인 능력의 지배가 중요시된다.

 

우리나라는 과거에 농업과 산업화 시대를 거쳐, 지식정보화시대를 들어서면서, 전문지식은 물론, 감성과 공감을 가진 역량 있는 지도자의 의사결정이 사회변화에 따른 발전을 이끌 수 있다.

 

현대사회는 복잡하고 다양한 변화 속에서 정치지도자의 의사결정은 깊은 지혜와 정확한 통찰력으로 비전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생각과 판단력이 필요로 한다.

 

정치지도자의 생각과 판단은 내면의 세상을 바라보는 마음으로서, 세상을 인식하고 관찰하여야 한다.

 

문제는 정치지도자 자신이 보고 있는 관점에서 전체를 다 본다는 착각으로 판단하여 완벽하다고 믿고 의사결정을 한다면, 실패를 거듭할 수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경험에 의한 생각과 판단에 의한 의사결정은 상황이 바뀌어 변화를 요구함에도 불구하고 인지하지 못하여 바꿀 수 없게 만든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정치지도자의 생각과 판단에 의한 의사결정이 현재의 상황에 맞지 않는다는 결론에 도달하면, 상황에 맞게 폭넓은 유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수정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치지도자의 의사결정에 있어, 결과에만 근거를 두고 평가할 것이 아니라 결정과정 자체의 방식을 중요시하면, 더욱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구민을 위하여 봉사를 할 수 있다.

 

물론, 의사결정의 결과를 중요시 하는 것은 실용적이며, 결과 중심주의 기업이나 조직에서 우선적으로 지향하기도 한다.

 

이처럼 의사결정의 결과는 과정보다 객관적이며 평가하기가 용이하지만, 필연적으로 좋은 의사결정의 과정에 기인한다는 가정에서 비롯된 것이다.

 

 

▲ 정치가의 리더십     ©

 

 

결국, 좋은 의사결정의 결과에 영향을 주는 것은, 정치지도자의 생각과 판단을 하는 사고력에 있다.

 

정치지도자의 의사결정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좋은 결과 여부가 달려있다.

 

정치지도자의 의사결정의 과정과 결과를 얻기 위해서 예를 들어본다.

 

의사결정을 하는 정치지도자가 주어진 문제를 보는 관점과 정보를 결정하고, 주어진 대안을 결정하여야 한다.

 

결정된 대안에 대하여는 정보를 수집하여 평가하고, 현명한 결정을 한 후, 결정 과정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피드백을 함으로써,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게 되는 것이다.

 

정치지도자의 의사결정은 개인, 집단, 조직적 의사결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정치지도자의 개인적인 의사결정은, 현실적으로 복잡성과 다양성으로 말미암아 개인의 인식의 한계가 있어, 불확실하고 불완전한 정보를 활용함으로써, 판단의 오류와 편향, 편견에 의한 의사결정으로 능력의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인지적인 측면에서 생각과 판단에 중요시 된다.

 

 

▲ 정책토론     ©

 

 

정치지도자의 집단적 의사결정은, 변화에 저항하는 기존 계획이나 목표를 고수하려는 경향이 있으므로 역기능적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무엇보다 의사결정을 통일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문제 인식과 타당한 해결방안을 강구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정치지도자는 집단적인 생각과 판단의 틀을 가지도록 하여야 한다.

 

그러나 정치지도자는 역기능을 제거하기 위한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여러 가지의 견해를 집약하여 타당하고 효과적인 결정을 하여야 한다.

 

정치조직적인 의사결정은, 정치집단 의사결정보다 정치조직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을 말한다.

 

정치조직적인 의사결정은, 정치조직의 내부규정에 의한 절차나 방법에 의하여 수행되어야 한다. 그러나 정치조직 내의 공식적 비공식적 집단의 이해관계로 영향이 미치므로 결정방식에 따라 집권과 분권, 참여의 범위가 다르게 나타나게 된다.

 

그러므로 정치조직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서는 조직의 혁신전략에 의한 의사결정의 틀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정치지도자의 좋은 의사결정의 틀은, 좋은 의사결정의 결과를 위해서는 좋은 의사결정 과정과 좋은 실행이 있어야 한다.

 

▲ 의사결정의 결과     ©

 

-폴리틱스 미디어 대표 전) 국립 충주대학교 석좌교수(정치학),

-국회 법사위 정책자문위원  정치학박사 장 정 윤


 

전국안전신문 www.kbsecuritynews.com  전국안전신문 모바일 http://m.kbsecuritynews.com  

 

장정윤 박사 장정윤 박사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정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의성청송영덕울진)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성황리에 개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