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경북도정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뉴스
경북도정
경북교육청, 미래 교육 대비 수업전문가 육성!
- 학생 주도형 수업 확산 및 미래형 수업 모델 연구 확대 -
기사입력: 2021/03/06 [08:1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경북교육청, 미래 교육 대비 수업전문가 육성!03(지난해 수업선도교사 인증 칠곡 장곡초 백민규 선생님 온라인 수업 공개 장면)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학교 교육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미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해 ‘2021년 수업전문가 육성 정책’을 발표했다.

 

▲ 경북교육청, 미래 교육 대비 수업전문가 육성!02(지난해 수업선도교사인증 포항 원동초 교사 이승현 선생님 수업 장면)  © 편집부



 이 정책은 수업 역량이 우수한 교사를 선발해 수업전문가로 인증하는 제도이다. 수업전문가가 학교 교육과정의 연구·개발자로서 교실 수업 개선의 선도적 역할을 추진하도록 하는 경북교육청 교실 수업 혁신의 대표적인 정책이다. 

 

  © 편집부



 특히 올해는 학생 주도형 수업을 확산하고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미래형 수업 모델에 대한 연구를 확대한다. 아울러 교육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학습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수업전문성 신장에 역점을 둔다.

 

 ‘수업연구교사’→‘수업선도교사’→‘수업명인’등 3단계로 구성돼 있으며, 각 단계별로 참여 자격과 역할이 구분되어 있고 이전 단계를 인증받아야 다음 단계에 도전할 수 있다.

 

 수업전문가 참여 교사는 1년 동안 활동하며 수업 역량과 활동 실적에 대해 다차원적인 심사 과정을 거쳐 최종 인증을 받는다.   최고 명예 단계인 수업명인은 현재까지 중등 교사 2명이 인증을 받을 정도로 까다롭고 엄격하게 운영된다.

 

 인증 방법은 절대평가와 상대평가를 함께 적용하며 심사 영역은 수업 심사(연구수업, 일상수업)와 활동실적(수업 나눔 및 컨설팅, 수업자료 공유, 학습공동체 활동 등) 심사가 있다. 수업 심사 비율이 80%로 교원 수업 전문성에 많은 비중을 둔다.

 

 경북교육청은 2015년부터 지속적으로 학생 참여형 수업전문가 육성 정책을 추진해 수업전문가 4,300여 명을 양성했으며, 수업 공개 및 나눔 2,000여 회 이상, 수업 자료 공유 10,000여 건 등으로 교원 수업 전문성 신장을 지원해 오고 있다. 

 

 코로나19가 급격히 바꾼 교육 환경 속에서도 새로운 수업 문화 연구에 대한 열정으로 올해도 600여 명의 교사가 참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교 교육 내실화와 교육 변화 주도의 핵심인 교사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며“협력적이고 실천적인 수업 연구에 많은 교사들이 참여해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제4기 의성군 블로그기자단, 봄맞이 팸투어 개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