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칼럼·사람들 > 기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칼럼·사람들
기고
[ 기 고 ] 온누리에 선비정신과 사상이 깃들어야 할 때
- 세상 곳곳에 선비의 정신과 얼을 삶의 지표로 삼아 국민의 정신혁명의 근본으로 삼아야 할 때
기사입력: 2021/03/20 [11:0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이 문 학 

 

선비라 하면 사전적 의미로 ‘지난날 학식은 있으나 벼슬은 하지 않는, 학덕을 갖춘 이를 예스럽게 이르는 말, 어질고 순한 사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로 풀이하고 있다. 그런데 선비는 학문과 인격을 수양하여 벼슬에 나가서는 청렴과 공정 무사로써 목민(牧民)의 도(道)를 다하였으며, 공직에서 물러나면 인재를 육성하고 지역사회의 지도자로서 본분을 다하는 사람이다.

 

따라서,‘선비는 인격과 양심, 그리고 도덕성을 최고의 가치로 하여 부단히 자신을 연마하면서 개인보다는 사회를 생각하고 궁극적으로는 국리민복을 추구하며 신념과 용기를 갖고 이를 실천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즉 학식과 인품을 갖춘 실천력 있는 사람을‘선비’라 했다.

 

우리나라는 삼국시대로부터 조선을 거쳐 근대에 이르기까지 우리사회를 지탱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당대를 이끌어온 힘의 원천이라 할 수 있고, 그 전통에 빛나는 우리나라 선비들의 정신과 사상은 무엇일까. 많은 사람들이 신라시대에는 불교를 바탕으로 한 화랑도 정신을, 고려시대에는 호국정신을, 조선시대에는 유교를 바탕으로 한 선비정신을 드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그러한 선비정신은 지금까지 우리사회를 이끌어오는데 아주 중요한 줏대의 역할을 해왔다. 선비들은 죽음을 무릅쓰고 나라와 사회를 지켰으며 공경을 받아 왔다. 그리고 신의를 지켰으며 있는 힘을 다해 학문을 닦고 예절을 숭상해 오면서 선비들은 평생을 쉬지 않고 학업에 열중하며 몸과 마음을 갈고 닦는‘학문하는 정신’이다. 선비는 의(義)가 아니면 행하지 않고 의를 위해는 목숨을 바치는‘의리정신’이다.

 

선비는 윤리와 도덕을 숭상하고 인본(人本)주의를 실천하는‘예의정신’이다. 또 선비는 가난한 것을 즐거움과 자랑으로 여겨 악의 근원인 물질에 대한 욕심을 초월하는‘청빈정신’이다. 즉 선비는 실천하기 위하여 담당분야를 철저히 연구하고 준비하여 전문가가 되는‘전문가 정신’이다.

 

선비들은 옳은 일에는 반드시 실천에 옮기는 ‘실천정신’이다. 마지막으로 선비는 인(仁)을 최고의 가치로 여긴 선비들은 아랫사람들 에게는 너그럽고 윗사람에게는 공손하며 모든 사람에게는 인자해야 한다는 ‘관용정신’이다.

 

또 선비는 아홉 가지의 행동지표가 있었다. 볼 때는 분명하게 생각하고, 들을 때는 확실하게 생각하며, 낯빛은 온화하기를 생각하고, 태도는 공손하기를 생각하며, 말은 충실하기를 생각하고, 매사에 신중하기를 생각하며, 의심나면 물어보기를 생각하고, 분이 날 때는 재난을 생각하며, 이득을 보면 의로운가를 생각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나라의 정치와 경제, 사회, 문화, 행정, 교육, 농업 등 모든 영역의 각계각층 지도층에서부터 시장 저자거리까지 삼강오륜의 정신적 지주와 참다운 삶의 가치관은 무너지고 물질만능주의에 물들어 어지럽고 혼탁하게 살아가는 번뇌와 고통의 이 시대에, 우리 고유의 전통에 빛나는 선비문화를 밝혀 이 세상 곳곳에 선비의 정신과 얼을 삶의 지표로 삼아 우리 국민의 정신혁명의 근본으로 삼아야 할 때라 생각된다. 

 

1) 경북 봉화 출신, 경북 전문대 행정과 졸, 한국방송통신대 행정학과 졸, 동양대 풍수지리과정 수료,

   안동대 인문학과정 수료, 경상북도 선비아카데미과정 수료, 소수서원 및 동양대 사마선비과정 생원반 수료,

   봉화군 공무원 41년 4급 은퇴, 전 봉화문학회 부회장, 전 봉화군 향토사 연구위원, 전 KTV 국민기자,

   전 봉화일보 편집국장. 현 전국안전신문 국장.

이문학 이문학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국토교통부, ‘안전속도 5030’ 17일 전면 시행…실천 선포식 개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