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영 덕 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뉴스
영 덕 군
영덕군, 농축산물 유통단지 조성사업 순항
-생산, 소비, 유통 3박자를 갖춘 종합 농업단지조성-
기사입력: 2021/03/25 [14:52]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영덕군, 농축산물 유통단지 조성사업 순항     ©

 

 

 

영덕군이 야심차게 추진 중인 ‘영덕 농축산물 유통단지 조성사업’이 순항하고 있다. 현재 공정률이 기반조성 80%,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 50%를 넘어섰다. 부지 조성은 오는 4월 말, 농산물산지유통센터는 5월 말 완공 예정이다.

 

 영덕읍 남산리 일원에 총 60억의 사업비(유통단지 19억, 농산물산지유통센터 41억)가 투입되는 이번 조성사업은 농축산물 생산부터 소비, 유통까지 3박자를 모두 갖춘 종합 농업단지다.

 

 이희진 영덕군수는 지난 24일 사업 현장을 찾아 지역 농업인, 관계 공무원과 사업 진척 상황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이 군수는 농업인과 소비자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사업 추진과정에서 충분한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치도록 지시하기도 했다.

 

 특히 농산물산지유통센터가 기대를 모은다.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건립지원 국비공모사업에 선정돼 총 41억 원(국비 16억 포함)이 투입되는 농산물산지유통센터는 연면적 2천331㎡, 연 최대 취급물량 8천 톤 규모를 자랑한다.

 

8천 톤 규모는 영덕군 사과 생산량의 80% 규모로 산지유통센터가 준공되면 영덕 능금농협에서 사과 및 복숭아 매취사업을 실시해 농가 일손부족 해소는 물론 농산물 집산화로 물량 확보도 쉬울 것으로 전망된다. 이렇게 되면 농산물 유통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어 농가소득 증대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 영덕 농축산물 유통단지가 조성되면 농산물산지유통센터를 시작으로, 총 사업비 70억 원의 예산으로 신활력플러스 사업 ‘신활력 Y센터’가 추진된다. 파머스 카페, 로컬매장, 라이브커머스 스튜디오, 농업인 커뮤니티 공간 등으로 구성된 신활력 Y센터는 2022년 완공 예정으로 향후 동해안 농업의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희진 영덕군수는 “유통단지 조성으로 영덕군 농업분야의 숙원사업인 농산물산지유통센터 건립과 함께 유통체계가 혁신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또, 신활력 Y센터는 공원 조성 계획도 포함돼 이용객 및 주민에게 쉴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날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유통단지와 더불어 영덕군 농산물 공동브랜드인 ‘영덕에 맑은 맛’ 육성 및 마케팅 강화로 지역 농업인의 소득 증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국토교통부, ‘안전속도 5030’ 17일 전면 시행…실천 선포식 개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