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포 항 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뉴스
포 항 시
포항시, 블록체인 혁신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기사입력: 2021/04/19 [16:21]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블록체인 혁신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


- 포항시‑한국블록체인협회‑포스텍‑한동대 MOU 체결…‘K-크립토밸리’ 선점
- ‘K-크립토밸리’ 포항 조성 위한 블록체인 전략적 업무협약 추진
- ‘디지털경제의 게임체인저, 블록체인’으로 포항 경제 혁신 및 고도화

 

  포항시가 전자결제 등에 활용되며 4차 산업 혁명 핵심 기술로 주목받는 ‘블록체인’ 선도도시 조성의 신호탄을 쏘았다.
 
  포항시는 19일 서울 소재 한국블록체인협회 대회의실에서 한국블록체인협회, 포스텍, 한동대학교와 함께 ‘포항 블록체인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이강덕 포항시장, 오갑수 한국블록체인협회장, 한성호 포스텍 인터블록체인센터장, 이정민 한동대 산학협력부단장 등 블록체인 관련 R&D기관과 기업체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 발굴 및 체계적 수집을 위한 상호 협력체계 구축, 블록체인 기반 새 비즈니스 창출을 위한 자문과 지원, 블록체인 기술 공동연구 및 고급 인재양성사업 추진, 블록체인 교육 지속적 고도화 및 일자리 창출 순환체계 구축 등 포항 블록체인 산업 생태계 구축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블록체인은 데이터 신뢰를 기반으로 초연결 및 디지털경제를 선도할 핵심 인프라”이라며,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블록체인 성공사례를 발굴하고 차세대 블록체인 기술을 확보하는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블록체인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한국블록체인협회는 2018년도에 신설돼 현재 포스텍 출신 데일리인텔리전스, 해시드 등 기업체와 대전광역시, 서울외국어대학원대학교 등 지방정부와 R&D기관을 포함 60여 개 이상의 회원들이 가입돼 있다. 블록체인 관련 제도 개선 및 정책 제안, 블록체인 기술과 금융의 융합을 통한 경제와 금융의 효율성 제고 등 글로벌 블록체인 산업 환경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블록체인(Block Chain)이란 관리 데이터를 투명하게 기록하고, 여러 대의 컴퓨터에 이를 복제해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 기술이며 데이터 위변조 방지기술을 말한다.

 

이러한 탈중앙성, 보안성, 투명성 등의 특성으로 전자결재나 디지털 인증, 화물 추적시스템, 원산지부터 유통까지 전 과정을 추적하거나 전자투표, 차량공유, 병원 간 공유되는 의료기록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또한, 블록체인은 가능성에 머문 기술에서 분산ID(DID), 백신접종 증명,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등 신산업 성장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현재 포항시는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핀테크사업, 블록체인 플랫폼 및 비즈모델개발 ITRC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자원순환 클러스터 사업에 폐배터리 유통이력 관리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으로 블록체인 분야 고급인재 양성, 블록체인 분야 솔루션 제공 업체 창업 및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항시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정치] 임종득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