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칼럼·사람들 > 칼럼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칼럼·사람들
칼럼
《후쿠시마 오염수》반일 감정 건드리지 마라
기사입력: 2021/04/23 [07:5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일본 정부가 바다에 버리기로 결정한 방사능 오염수는 약 125만 톤이다. 이 가운데 71%는 기준치를 최대 2만 배까지 웃도는 고농도 오염수다. 이를 다시 한번 더 걸러 내어 방사성 물질을 제거하고 제거가 불가능한 삼중수소는 바닷물로 희석해 2년 뒤에 30년 동안 조금씩 나누어서 버릴 계획이라고 한다. 삼중수소의 농도를 국내 규제기준의 40분 1, WHO가 정한 식수 기준에 7분의 1로 낮추어 방출 하면 오염 우려가 없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일본 스가 요시히데 총리는 이 같은 해양 오염수의 방출이 가장 현실적인 경비가 적게 드는 방법이라고 판단하고 시행하려 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내의 환경단체와 후쿠시마 주민들도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는 것은 정부의 무책임한 행위라며 즉각 반발하고 있다. 우리 정부는 국민의 건강에 위해가 되는 오염수 방류를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제 원자력 기구 IAEA에 정보 공개와 국제적 검증을 요구하고 국내 해역과 일본산 수산물 감시를 강화하고 있다. 

 

중국은 일본에 대해 무책임한 결정이라고 강력히 비판하고 있다.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를 묵인하고 있는 미국과 IAEA에 대해 비난을 하고 있다. 유엔에서도 지난달 인권과 건강권 등을 관여하는 유엔 특별 보좌관 5명은 성명을 내고 "후쿠시마 오염수의 태평양 방류는 수용가능한 해결책이 아니다" 라고 지적한 성명을 일본 정부에 전달했다. 

 

지난 4월17일 촛불계승연대 천만행동 환경단체 '글로벌 에코넷' 등 8개 시민단체가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은 주변국의 안전을 전혀 걱정하지 않은 무책임한 결정이자 재앙이다. 즉각 철회하라" 고 촉구했다. 이날 한국대학생진보연합 등으로 구성된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 저지 대학생 긴급 농성단은 일본 대사관 앞에서 "전 세계 사람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일본 정부의 만행을 두고 볼 수 없다"며 항의를 했다.

 

일본 정부 스가 총리의 국내 사정은 복잡하다. 스가 총리는 석 달 후에 올림픽을 치러야 한다. 9월에는 자민당 총재 임기가 만료되고 10월에는 중의원 임기가 만료된다. 선거철이 닥처 오기 전에 악재를 조기에 처리해야 하는 다급한 상황에 처해 있다. 그러나 아무리 국내 정치적 사정이 그렇다 하더라도 주변국과 국제사회가 받아들일 수없는 오염수 방류를 무리하게 강행한다면 일본의 국익에도 마이너스가 되고 더 큰 정치적 역풍이 될 수도 있다.

 

한일 관계는 독도 영유권 문제와 위안부 보상문제, 지소미아 문제 등으로 진로가 차단된 난관에 처해 있다. 한일 외교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은 상태에서 오염수 방류로 한일 외교 관계는 더 어려워 졌다.

 

국내는 일본산 수산물을 수입할 수도 없고 일본산 해산물 요리를 사먹을 수도 없게 됐다. 지금까지 정부와 어른들은 한일간에 대립과 갈등을 하더라도 민간 차원과 특히 차세대들만은 미래지향적인 한일 교류를 해야 한다는 견해가 많았다.

 

그러나 또 이렇게 오염수 방류 문제가 터지면 그간 자제했던 반일 감정이 다시 일어나고 한일간의 갈등이 심화될 수 밖에 없다. 일본 스가 정권은 이같은 한일간의 불행한 결과에 대한 원인 제공을 하지말아야 한다. 참고있는 반일 감정을 다시 건드리지 말아야 한다. 아무리 국내 정치적 사정이 급박하다 하더라도 전세계인이 반대를 하고 주변 국가들이 반발을 하는 방사능 오염수를 방류해서는 안될 일이다. 

 

 ♦이동한 DM(dream making)리더십포럼이사장, 전 세계일보 사장,

 

이동한 논설위원 이동한 논설위원 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정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의성청송영덕울진)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성황리에 개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