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종합뉴스 > 환경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종합뉴스
환경
전 세계 시민사회 대표, 녹색미래 풀뿌리 협력 논의
P4G 서울정상회의 시민사회 특별세션…“시민사회 참여로 정의로운 녹색 회복”
기사입력: 2021/05/26 [22:3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전 세계 시민사회 대표들이 P4G 서울정상회의 시민사회 특별세션에서 풀뿌리 시민사회 참여를 통한 정의로운 녹색 회복을 논의했다.

 

환경부는 시민사회와 공동으로 25일 온라인 중계방영 방식으로 ‘2021 피포지(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시민사회 특별세션’을 개최했다고 전했다.

 

이번 행사는 ‘누구도 소외되지 않도록 한다’는 유엔 2030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기본정신을 바탕으로, P4G 의사결정 과정에서 시민사회 참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2021 P4G정상회의 대응 한국민간위원회(이하 민간위원회)’와 협력해 마련됐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 등이 지난 24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Local Action, Global Change(지역의 실천으로, 지구촌 변화를)'라는 주제로 개최된 'P4G 탄소중립 실천 특별세션'으로 진행된 기후·에너지 및 환경, 사회적 경제, 도시, 거버넌스, 교육, 인권, 평화 등 다양한 주제 분야의 총 671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민간위원회 온라인 행사에 참석하고 있다.(사진=환경부)  ©



민간위원회는 기후·에너지 및 환경, 사회적 경제, 도시, 거버넌스, 교육, 인권, 평화 등 다양한 주제 분야의 총 671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했다.

 

행사는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공식 누리집(2021p4g-seoulsummit.kr)과 공식 유튜브 채널(2021 P4G Seoul Summit)에서 온라인으로 중계방영됐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을 비롯해 인도의 환경운동가인 반다나 시바 세계화국제포럼 상임이사, 문석진 전국사회연대경제지방정부협의회 회장 등 다양한 시민사회 대표들이 참여했다.

 

반다나 시바 세계화국제포럼 상임이사는 “진정한 녹색 경제는 자연의 법을 따라야 하며, 지구의 한계를 존중하며 살아가고 정의롭고 공평하게 자원을 공유할 때 진정한 녹색전환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석진 전국사회연대경제지방정부협의회장은 “시민들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정책 결정에 참여하며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집행과정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중앙 및 지방 정부와 시민사회가 힘을 합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행사는 ‘풀뿌리 시민사회 참여를 통한 정의로운 녹색 회복’을 주제로 축사, 시민사회 대담, 풀뿌리 민·관 협력 사례 소개, 시민사회 성명서 발표를 끝으로 마무리됐다.

 

시민사회 대담에서는 란자 셍굽타 제3세계네트워크 수석연구원, 사비에르 오찬디아노 빌바오 시의원, 윤경효 민간위원회 집행위원장 등이 참석해 포용적인 녹색 전환을 위해 피포지(P4G)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민·관 협력에서 시민사회의 참여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영상축사를 통해 “국제사회가 새로 맞이하고 있는 탄소중립 시대에 기후변화 대응의 핵심 역할을 하는 시민사회가 중심이 되어 특별세션을 개최하게 된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 기후행동을 위한 시민들의 다양한 실천활동이 모여 탄소중립 사회를 만들 수 있다”면서 “이번 특별세션에서 시민사회의 역할 및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논의돼 시민사회와 피포지(P4G)의 협력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국민의 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