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대 구 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뉴스
대 구 시
대구시, 제41회 대구광역시 문화상 시상식 개최
10.22.(금) 오후 2시 문화예술회관 팔공홀에서 시상식 개최
기사입력: 2021/10/22 [19:54]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대구시, 제41회 대구광역시 문화상 시상식 개최     ©

 

40여 년의 역사를 이어오며 대구 문화 분야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제41회 대구광역시 문화상 시상식이 10월 22일(금) 오후 2시 대구문화예술회관 팔공홀에서 개최됐다.

 

▲ 대구시, 제41회 대구광역시 문화상 시상식 개최     ©

 

대구시는 지난 9월 9일 ‘제41회 대구광역시 문화상’ 공적심사위원회를 개최하고, 엄정한 공적심사를 통해 학술·예술 등 7개 부문에서 지역문화 예술발전에 기여한 7명의 수상자를 선정했다.

 

▲ 대구시, 제41회 대구광역시 문화상 시상식 개최     ©

 

1981년 제정된 ‘대구광역시 문화상’은 지역의 문화예술 창달과 전통문화의 창조적 개발에 공로가 뛰어난 사람을 선정, 시상해 온 대구 문화 분야 최고의 전통과 권위를 자랑하는 상으로 지난해까지 40회에 걸쳐 총 260명이 수상했다.

 

▲ 대구시, 제41회 대구광역시 문화상 시상식 개최     ©

 

올해 부문별 수상자로, 학술Ⅰ(인문사회과학) 부문에서는 전시산업(MICE) 분야에서 산업자원부 전시산업 민간 T/F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2008년 이후 EXCO 사외이사로 활동하면서 지역 MICE 문화 및 산업 활성화에 기여하며, 150여 편의 논문 발표와 전국규모 학회의 회장을 역임한 서민교 대구대학교(무역학과) 교수가 선정됐다.

 

학술Ⅱ(자연과학) 부문에서는 2018년부터 3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로 선정되며, 물이나 석유류에 존재하는 유해 물질 흡착 제거 기술, 미세먼지 제거 기술 등을 연구하는 경북대학교 정성화(화학과) 교수가 수상한다.

 

예술Ⅰ(공간예술) 부문에서는 대구시 미술협회 회장, 대구예총 부회장 등을 역임하며 한국 현대미술 100인 초대전 초대작가, 대한민국 신조형 미술대전 초대작가, 대구·러시아 교류전 초대작가, 한·몽 초대 교류전 초대작가 등으로 활발히 활동해온 김일환 대구시 미술협회 고문이 선정됐다.

 

예술Ⅱ(무대예술) 부문에서는 대구시립국악단 제7대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로서 지역 국악단의 수준 향상과 발전에 노력했으며, 지역 최초의 퓨전국악합주단 ‘풍류21’과 전통음악연주단 ‘대풍류악회’의 기획자 및 지휘자로서 지역 청년 음악가 육성에 기여한 이현창 대구시립국악단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가,

 

문학 부문에서는 수필아카데미 운영으로 수많은 수필가를 배출했으며, 김규련문학상 제정과 더불어 문예지 <수필세계>를 창간하여 18년간 발간하고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 최초로 한국수필문학관을 건립해 대구문단의 위상과 수필문학의 저변 확대에 기여한 홍억선 수필가가 선정됐다.

 

언론 부문에서는 30여 년간의 방송활동(PD 및 기자)을 하면서 스포츠 중계․제작, 특집 다큐멘터리 제작, 토론 프로그램 연출, 리포트․스트레이트 뉴스 등 다양한 형태의 언론보도를 통해 지역 언론 발전에 기여한 이상석 대구MBC 보도국장이 영예를 안았다.

 

체육 부문에서는 지역에서 30년 이상 유도 선수들을 발굴·육성하면서 안병근(1984년 LA올림픽), 김재엽(1988년 서울올림픽), 이경근(1988년 서울올림픽) 등 3명의 올림픽 금메달리스트를 배출하고, 대구지방경찰청 경찰명예무도지도 위원, 경찰행정학과 겸임 교수 등을 역임한 한상봉 올림릭유도관 관장이 수상한다.

 

수상자의 영예를 드높이기 위해 행사장인 문화예술회관 팔공홀 로비에는 포토존을 설치해 시상식에 참석한 가족 및 지인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준비했으며 시상에 앞서 수상자별 주요업적, 주변 인터뷰, 일상생활 모습 등을 담은 영상을 별도로 제작해 방영할 예정이다.

 

당일 시상식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시행지침에 따라 참석인원을 50명 이내로 제한해 진행한다.

 

박희준 대구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문화상이 더 격조 있고 자랑스러운 상이 될 수 있도록 수상자의 업적을 널리 알리고, 영예를 드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대구시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포토]국민의 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