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종합뉴스 > 정치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종합뉴스
정치
문 대통령 “V4, EU내 한국 최대 투자처…전기차 배터리·신산업 협력”
‘한-V4(비세그라드 그룹) 비즈니스 포럼’ 행사 참석
“첨단 제조업에 강한 한국, V4와 함께 성장하길 희망”
기사입력: 2021/11/05 [08:1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헝가리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부다페스트 메리어트 호텔에서 열린 ‘한-V4(비세그라드 그룹) 비즈니스 포럼’ 행사에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대한상공회의소, KOTRA, 헝가리 수출청(HEPA) 등의 주최로 한국과 V4 국가 경제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배터리, 신산업, 인프라 등 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헝가리 부다페스트 메리어트 호텔에서 열린 한-비세그라드 그룹(V4, 헝가리·폴란드·체코·슬로바키아) 비즈니스 포럼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



V4는 1991년 헝가리 비세그라드에서 결성된 폴란드·헝가리·체코·슬로바키아 등 중유럽 4개국 협의체다.

 

V4는 서유럽과 CIS를 잇는 지리적 이점 등 우수한 물류네트워크, 뛰어난 인적자원 등을 갖춘 EU의 생산기지이며 최근 우리 기업들의 핵심 투자지역으로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포럼에서 “한국과 V4의 상생 협력 결과는 대단하다”며 “전자, 자동차와 부품, 화학, 금속까지 다양한 업종에 걸쳐 600개가 넘는 한국 기업이 진출했고, 누적 투자액이 100억 달러를 넘어 V4는 EU 내 한국의 최대 투자처가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아직 시작에 불과하다”며 “V4는 우수한 인력, 동서 유럽을 잇는 지리적 이점을 토대로 유럽에서 가장 역동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첨단 제조업에 강점을 가진 한국은 V4와 함께 성장하길 희망하며, 유럽 시장을 넘어 세계로 함께 뻗어 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전기차 배터리 협력 ▲포스트 코로나 시대 신산업 협력 ▲인프라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전기차 배터리 협력과 관련, “한국의 주요 배터리 기업이 모두 V4에 대규모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있다”며 “올해 헝가리 정부는 코마롬 지역에 건설 중인 SK이노베이션 제2공장에 1억 달러 지원을 결정했고 SK이노베이션도 11억 달러를 추가로 투자하는 제3공장 설립 계획을 밝혔다. V4와 한국 사이의 호혜적 협력 관계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고 설명했다.

 

신산업 협력에 대해서는 “V4의 기초과학 기술 역량과 한국의 응용과학기술이 결합한다면 우리는 변화에 앞서갈 수 있다”며 “특히, 미래 에너지원으로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수소 경제 육성에 함께 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코로나 이후 중요성이 높아진 바이오 헬스 산업도 함께 키워나가길 바란다”며 “지난해 방역물품을 나누며 양측 간 바이오 헬스 교역이 100배 넘게 늘었다. 지속적인 협력으로 미래 감염병 위협에도 함께 대응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인프라 협력과 관련해서는 “한국 기업들은 폴란드 폴리체 화학 플랜트 건설, 바르샤바 트램 교체사업과 같은 V4의 다양한 인프라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며 “폴란드 바르샤바 신공항 건설, 슬로바키아 브라티슬라바 공항 현대화 사업 등 새로운 프로젝트에도 함께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청와대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포토]국민의 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