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영 주 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뉴스
영 주 시
영주시, 민원서비스 개선 ’대통령‧행안부장관 표창‘ 수상
원스톱 민원창구(대통령 표창)‧국민행복민원실(장관 표창) 수상
“시민 눈높이에 맞는 민원행정서비스 위해 더욱 최선 다할 것”
기사입력: 2021/11/24 [15:18]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영주 -민원서비스 개선 대통령,행안부장관 표창 수상(사진 왼쪽부터 조규홍 허가과 허가지원팀장, 김형수 허가과장, 장욱현 영주시장,     ©

 

경북 영주시가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2021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기관’ 평가에서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2관왕을 차지했다.

 

24일 영주시는 서울시 금천구청에서 열린 행정안전부 주관 민원공무원의 날 행사에서 ‘원스톱 민원창구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 기관 표창과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을 각각 수상했다.

 

이날 행사는 행정안전부 차관을 비롯해 장욱현 영주시장, 중앙부처 및 지자체 공무원 등 70여명이 모인 가운데 △원스톱 민원창구 △국민행복민원실 △민원제도개선 우수기관에 대한 시상이 이뤄졌다.

 

영주시는 원스톱 민원창구를 운영하고 있는 전국 218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원스톱 민원창구 우수기관’ 평가에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인‧허가와 같은 복합 민원처리를 위해 일일이 해당부서를 찾아서 방문해야 했던 불편을 없애고 한 곳에서 신속하게 민원을 처리하기 위해 지난 2019년 1월 종합민원실 내에 허가전담부서인 허가과를 신설해 원스톱 민원처리시스템을 갖춰 민원처리기간 단축 및 고객만족 민원시책 추진으로 시민 편의를 증진시켰다.

 

민원사전알림서비스, 사전상담 예약제도, 인허가 관계자 역량강화 워크숍 등 소통을 중시하는 민원시책과 민원해결 현장합동방문서비스, 찾아가는 인허가 민원상담서비스 등 현장중심의 시민 섬김행정이 심사위원의 호평을 받아 대통령 기관표창이라는 최고 영예의 상을 수상하게 된 것이다.

 

전국 1516개 공공기관의 내‧외부 공간 및 민원서비스, 고객만족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국민행복민원실 인증 평가에서도 우수기관에 선정돼 장관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시는 시민 중심의 민원실 운영을 위해 △민원 전용 주차장 확대 운영 △민원인의 편의 증대(상담실, 북카페, 휴게공간) △셀프건강측정 코너 및 민원인용 사무기기 비치 운영 △사회배려대상자 우선 창구 설치 △민원실 내 방문인 편리성 확대(픽토그램 활용 업무 영역별 구별이 쉬운 색깔의 사인물 설치) 등의 노력을 기울여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행복출산, 안심상속, 여권‧국제운전면허, 폐업신고 등 여러 가지 원스톱 민원서비스 추진과 장애인, 임산부, 노약자, 외국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시책도 적극 추진 중이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아직도 부족한 점이 많지만 민원인들의 말씀에 귀기울이며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해 열심히 노력한 시청 직원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밝히고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행정서비스가 되도록 더욱더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로 12회째를 맞는 '민원공무원의 날(11.24.)'은 '국민 한(1) 분 한(1) 분을 24시간 섬긴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날 행사에선 ‘원스톱 민원창구’ 우수 6개 기관과 ‘국민행복민원실’ 우수 18개 기관, ‘민원제도개선’ 우수 15개 기관 등 올해의 민원서비스 발전 유공기관에 대한 시상이 이뤄졌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마포구청 광장에 따스한 ‘겨울화단’ 조성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