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포 항 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뉴스
포 항 시
‘포항시 지자체 최초 ESG 선도도시’, 이강덕 시장에게 듣는다.
기사입력: 2021/11/25 [19:24]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포항시 지자체 최초 ESG 선도도시’, 이강덕 시장에게 듣는다. © 편집부

 

- 포항시 “ESG 선도도시로 지속 가능한 밝은 미래가 기대된다”

- 그린웨이 등 포항시 역점 추진 사업, 친환경·사회적 책임 등 ESG가치에 부합

- 포항, 전인적 세계시민교육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세계적 교육 자산 보유

- 전문가들, 포항시, ‘ESG 창업 최적지’…창업 생태계 조성 4가지 요소 풍부

 

  ‘포항시 지자체 최초 ESG 선도도시’, 이강덕 시장에게 듣는다.  © 편집부

 

  포항시는 29일 전국 지자체 최초로 ‘세계시민도시 ESG 포항’ 선포식을 시작으로 ‘ESG 선도도시’로 도약하고자 한다. 포항시는 왜 기업 중심으로 선포하고 있는 ESG를 선도하고자 하는지 살펴보자.

 

▲ ‘포항시 지자체 최초 ESG 선도도시’, 이강덕 시장에게 듣는다.   © 편집부

 

  ESG(Environment·Social·Governance의 머리글자를 딴 단어, 탄소중립등 새로운 시대적 요구에 따라 ‘친환경, 사회적 책임 경영, 지배구조 개선’ 등 중요시되는 가치)는 말 그대로 지속가능성에 대한 것에 초점이 있다. 

 

  ESG 경영을 지자체 운영에 적용한다는 것이 조금 낯설기도 하지만, 지자체는 ‘공공성’을 우선하기에 정책을 결정하는데 기업보다 더 높은 ESG 경영이 필요하며  ‘포항시의 ESG 선도도시’ 추진의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포항시가 추진하는 사업들을 예를 들면 △환경 분야에서는 탄소중립 관련 시책, 그린웨이 프로젝트, 도심하천 생태복원, 미세먼지 저감사업과 산업구조 다변화를 통한 배터리 클러스터, 바이오·헬스 산업, 신재생에너지 등 저탄소산업 생태계 조성 등이 있고, 지난 4월에는 지구의 날을 맞아 2050년까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환경드림시티’를 선포한 바 있다.

 

  아울러 △사회적 책임 분야에서는 전 세대 배려와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청년일자리, 경력단절여성 일자리, 어르신 행복일자리 창출, 여성친화도시 조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사회적 기업 육성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지배구조를 뜻하는 △거버넌스 분야에서는 시민소통 공감대 확산, 청렴한 포항을 구현하는 다양한 지속발전 가능한 시책들을 추진 중에 있다.

 

  또한, 포항에는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1등 철강사로 지역 대표 기업인 포스코가 있으며, 포스코도 ESG 경영 전담부서를 배치하고, 수소환원제철 국제포럼 개최, 3대 친환경 브랜드 론칭, 2050 탄소중립 로드맵 수립 등으로 ESG경영을 세계적으로 선도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최근 국제사회의 지속가능한 평화와 번영을 가능하게 하는 통합적 전인교육의 중요성에 주목하고 있으며, 이 같은 필요에 기반해 UNAI 한국협의회와 포항시에 있는 한동대학교는 전인적 세계시민교육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세계 최초의 기관으로 ‘반기문 글로벌 교육원’ 및 ‘김영길 그레이스 스쿨’이 2019년도에 설립돼 운영 중이며, 포항만이 가지고 있는 세계 유일한 교육적 자산이다.

 

  포항시는 이 기관과 함께 기업과 학생·시민 등 전 세대를 대상으로 ESG 세계시민 교육을 실시해 모든 구성원에게 정직과 성실, 책임감, 사랑의 전인교육의 핵심가치와 태도를 전수하고, 국제사회가 요구하는 실천적 태도를 함께 길러 선한 사회 영향력으로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시킬 예정이다.

 

  포항시가 가지고 있는 지역의 대표 기업과 교육기관의 모든 자산들을 잘 엮어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지향해 지방 도시의 소멸 위기 돌파구를 찾고 철강도시로의 지난 번영기를 이어 제2의 새마을운동처럼 ‘ESG교육과 ESG 창업의 발상지’로서 지역의 모든 구성원들이 세계시민 의식이 함양되고 선한 영향력을 전 세계로 펼칠 수 있는 글로벌 도시로 선도하겠다는 포항시의 깊은 비전이 내포돼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ESG 포항’은 지속발전 가능한 더 큰 포항을 완성시키기 위한 포항시의 야심찬 프로젝트로 이번 ‘세계시민도시 ESG 포항 선포식’을 시작으로 현재의 발전을 미래에 지속하기 위한 미래 세대와의 소통과, ESG 경영 마인드 교육 및 창업생태계 기반 등을 확충해 포항시민 여러분들과 함께 ESG 가치를 실현시킬 수 있는 정책과 행정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포항이 왜 ESG 관련 창업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하는지’도 포항시가 더욱 도약하고 더 큰 포항을 완성하고자 하는 이유이며, 전문가들도 포항이 관련 창업의 최적지로 판단하고 있다.

 

  창업 생태계 조성에는 ‘네트워크, 교통, 지역 민간자본, 창업공간’ 등 4가지 조건이 필요이다. ESG 창업이 원활히 이뤄지려면 자본투자가 필요한데, 포항은 글로벌 비즈니스 인재가 풍성한 한동대와 국제적인 연구중심 공대인 포스텍에 유망한 인재들이 배출되고 있다. 

 

  또한, 포스코과 에코프로, 한미사이언스와 한수원 등 철강 대기업을 비롯해 이차전지·바이오헬스·수소 관련 기업 및  그래핀스퀘어와 같은 미래 신소재 관련 기업이 K-경제를 넘어 글로벌 경제를 선도하고 관련 기업들이 물밀 듯이 들어오고 있다. 

 

  이와 함께 편리한 KTX 교통망과 100여개의 연구기관 등이 집적돼 있으며 체인지업그라운드, 청년창업랩, 청춘센터 등의 창업 공유공간을 보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 일과 쉼이 조화를 이루는 트렌드에서 갯마을차차차 등의 드라마 촬영지로 각광받고 있는 동해안의 멋진 경관과 자연 자원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창업생태계 조성의 4가지 요소를 완성할 수 있는 자원이 풍부한 장점으로 포항시는 미래지향적인 도시로 평가받고 있어 관련 전문가들이 ESG 창업의 최적지라고 판단하고 있다.

 

  포항시는 이러한 강점들을 활용해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2가지 전략과 6가지 세부실천과제를 설정해 더 큰 포항을 완성할 예정으로 먼저 추진과제로는 ESG 창조인재 생태계 조성, 지속발전 가능한 도시기반 구축이 있다.

 

  아울러 ESG 세계시민교육 실시 및 수료증 발급, ESG 글로벌 창업 생태계 조성, 지속가능발전위원회․협의회 운영 및 포항시 ESG 관련 시책 기획, ESG 세계시민교육특구 혁신도시 건설, ESG 경영 컨설팅 지원 등 신규 정책 발굴로 정하고 향후 각 분야별 실행 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해 지속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항시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포토]국민의 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