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특집/기획 > 기획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특집/기획
기획
울진군, 죽변등대 - 역사와 전설이 깃든 겨울바다의 파수꾼!!
울릉도.독도와 최단거리 216.8km에 위치한 죽변항 등대의 종요성 부각돼
울진대게와 붉은대게의 산지..죽변 해안스카이레일 등 운영
기사입력: 2022/01/31 [09:08]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울진군 죽변등대..역사와 전설이 깃든 겨울바다의 파수꾼!!    

 

지난 2020년 해양수산부의 국정 홍보자료에 따르면, 경북 울진군 죽변면에 위치한 죽변등대1910년에 건립돼 역사적 보존 가치와 건축미를 인정받고 있다. 2005년부터 경상북도 기념물 제154호로 지정돼 근대문화유산으로 보존되고 있다. 등대 내부 천장에는 태극문양이 새겨져 있는데, 대한제국 시대에 건축된 울산 울기등대, 진도 하조도등대 입구에서도 이 문양을 찾아볼 수 있다고 한다.

 

울진군 죽변등대..역사와 전설이 깃든 겨울바다의 파수꾼!!     ©

 

등대 이름인 죽변(竹邊)’은 대나무가 많이 있어 붙여진 지명으로, 이 지역의 대나무는 화살을 만드는 재료로 사용돼 조선시대에는 국가에서 보호했다고 전해진다.

 

울진군 죽변항 기록사진=독자제공     ©

 

인근의 죽변항은 동해 항로의 중간에 위치한 국가어항이자 독도와 직선거리로 가장 가까운 항구(216.8km)로, 예로부터 군사상으로도 중요한 위치에 속했다. 죽변곶은 신라 진흥왕 때에 왜구의 침입을 막기 위해 성을 쌓았던 장소이며, 이전에는 봉수대가 있던 장소이기도 하다.

 

등대 아래에는 용이 노닐다가 승천의 소망을 이루었다는 전설이 깃든 용소, ‘용의 꿈길이라 불리는 대나무숲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다. 산책로 끝에는 드라마 폭풍 속으로를 촬영했던 세트장도 남아 있다. 푸른 동해바다와 대비돼 이국적인 풍경을 선사한다.

 

2019년 울진대게와 붉은대게 축제 사진자료     ©

 

- 2022년 울진대게와 붉은대게 축제(비대면-온라인)’ 개최 예정..,

 

죽변등대 인근 후포항의 왕돌초광장에서는 올해 2월중 울진대게와 붉은대게 축제(비대면-온라인)’가 열릴 예정으로 알려졌다. 축제기간 신선하고 맛있는 울진대게를 맛보고, 금강소나무 숲길, 성류굴, 덕구온천 등 울진의 유명관광지도 함께 탐방해보길 추천한다.

 

죽변 해안스카이레일     ©

 

-울진군 죽변항..죽변 해안스카이레일 운영

 

지난해 8월 본격 운영을 시작한 죽변 해안스카이레일은 죽변항과 후정해수욕장을 잇는 해안선을 따라 설치돼 해안경관이 뛰어나고 하트해변, 봉수항 등 주상절리와 기암괴석이 즐비하여 편도 2.4, 운행시간 40여분 동안 지루할 틈이 없다.

 

죽변 해안스카이레일 운영구간  전경   ©

 

최대 11미터 높이에 4인용 전동차량 60대가 운행되며, 관광객들의 다양한 수요를 고려하여 코스의 선택이 가능하고, 4인용 탑승 시 코스에 따라 차량 당 최소 25,000원부터 최대 40,000원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울진군 죽변등대..역사와 전설이 깃든 겨울바다의 파수꾼!!     ©

 

▲ 울진대게 위판, 죽변수협 공판장, 자료사진     ©편집부

 

2019년 울진대게와 붉은대게축제 홍보 팸투어 자료사진   ©편집부

 

울진 왕돌초  자료사진 =왕돌초는 후포항 동방 약 23㎞에 위치한 거대한 수중암초로서, 나팔고둥, 유착나무돌산호 등 해양보호생물과 다양한 어종의 서식지로 해양수산 자원의 보고이며, 아울러‘바닷 속 생태 비경 10선(2019년 해양수산부와 해양환경공단 선정)’, ‘연간 1만여 명의 다이버들이 방문하는 국내 3대 다이빙 포인트’ 등의 수식어를 통해서도 울진 왕돌초의 생태·문화적 가치를 엿볼 수 있다.

  ©

 

 

노성문 국장 노성문 국장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이동
메인사진
울진군, 금강송숲과 함께하는 가을음악회 개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