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대 구 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뉴스
대 구 시
[대구시] 산업구조 변화 대비 맞춤형 중장년 일자리사업 매진!
기사입력: 2022/07/05 [09:4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대구시 로고     ©

 

대구시가 지역 산업·고용구조 변화에 따라 중장년층 지원 일자리사업을 강화하고 일자리사업 간의 상호 연계와 통합을 통해 시너지 효과 창출에 매진한다.

 

□ ‘리스타트 4050 일자리 사업’으로 채용 연계 정착 지원

 

대구시는 40대 이상 중장년 일자리 비중 증가 등 지역 고용구조 변화에 발맞춰 중장년 맞춤형 일자리 사업 강화와 사회안전망 확충 등 중장년층의 취업지원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대구시가 올해부터 추진 중인 ‘리스타트 4050 일자리사업’은 산업구조 대전환의 변화하는 시대에 구직과 이직이 필요한 지역 중장년들을 취업시장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교육훈련을 통해 실무형 인력으로 양성해 채용과 곧바로 연계하고, 채용 후에는 정착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5개 교육과정 85명 규모로 추진하고, 내년부터는 대상자를 늘려 더 많은 중장년층의 전직‧이직을 지원할 계획이다.

 

□ ‘공공일자리 참여자 취업설명회’ 개최와 일 경험사업 확대

 

대구시가 취업 취약계층의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해 추진 중인 ‘공공일자리 사업’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신중년 경력자 기업 컨설팅 사업’과 협업해 찾아가는 취업정보설명회를 연간 112회, 3,000명에게 실시한다. 또, 참여자의 구직신청 의무화 및 일 경험을 통한 취업 연계가능한 공공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는 등 참여자의 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펼치고 있다.

 

향후에는 공공일자리 참여자들이 취업 의욕을 키워 리스타트 4050 사업의 맞춤형 직업훈련에 참여해 더 나은 안정적인 일자리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 ‘혁신전문인력 채용지원 사업’의 지원대상 특화

 

지역기업의 혁신활동 지원을 위해 ‘혁신전문인력 채용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전문인력을 채용하는 기업에 인건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인건비 부담으로 전문인력 채용이 어려운 기업의 호응을 얻고 있다. 올해부터는 지원대상을 중장년층으로 특화하고 연봉기준액을 상향해 중장년층 대상 고급 일자리 창출에 노력해 6월 말 현재 37개 기업, 44명에게 혜택을 주고 있다.

 

□ ‘중장년 중소기업 취업지원사업’으로 정규직 일자리 확대

 

중장년층 대상으로 2015년부터 추진 중인 ‘중장년 중소기업 취업 지원사업’은 취업을 원하는 중장년층과 안정적인 인력공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중소기업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사업으로, 정규직 전환 및 6개월 고용유지 시 기업과 근로자 모두에게 지원금을 지급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6월 말까지 113개 기업, 166명에게 혜택을 돌아가게 했다.

 

□ 사업체계 유사사업 통·폐합으로 시너지 효과 거양

 

내년부터는 현재 2개 사업으로 나눠진 사업체계가 유사한 ‘사회초년생 정규직 채용지원 사업’과 ‘중장년 중소기업 취업지원 사업’을 통합·재편해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기존의 고용 후 6개월 내에 지원금을 지급하던 것을 1년 이상으로 지급시기를 조정해 참여 재직자의 장기근속 장려를 보다 강화할 계획이다.

 

김동혁 대구시 일자리노동정책과장은 “민선 8기 미래 50년 대구 도약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일자리사업의 보완·개선과 조정을 통해 변화하는 산업구조와 고용 생태계에 적합한 이직·전직 직업 교육훈련 체계를 강화하고, 중장년층의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임재섭 임재섭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대구시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경북도 수련원 조성 본격 시동.. 영덕 병곡면에서 설계 착수 보고회 열려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