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종합뉴스 > 사회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종합뉴스
사회
1만 19곳 ‘원스톱 진료기관’ 중 93% 필수기능 수행
먹는 치료제 처방은 97.6% 가능…“의료현장 애로 해소 다양한 방안 추진”
기사입력: 2022/08/27 [12:38]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정부는 25일 기준으로 ‘원스톱 진료기관’ 1만 19곳을 운영 중으로, 고위험군의 중증화를 신속하게 예방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또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원스톱 진료기관에 대한 2차 점검을 실시한 결과, 93.4%는 필수 기능을 전부 수행 중이며 97.6%는 먹는 치료제 처방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지역사회 내 충실한 의료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원스톱 진료기관을 대상으로 애로사항 해소와 운영 편의를 제고하고 홍보 강화도 지속 추진할 방침이다.

 

원스톱 진료기관은 코로나19 검사와 먹는 치료제 처방, 확진자 대면진료까지 통합 수행하는 호흡기환자진료센터다.

 

정부는 지난 7월 원스톱 진료기관 1차 점검에 이어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원스톱 진료기관 기능 수행 및 고위험군 패스트트랙 운영 상황 등에 대해 추가 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총 3590곳을 대상으로, 1차 점검 이후 참여 기관 및 1차 미점검기관 3717곳 중 96.6%를 점검했다.

 

이 결과 점검기관 3590곳의 93.4%에 해당하는 3353곳의 원스톱 진료기관이 ▲호흡기환자 진료 ▲코로나 진단검사 ▲먹는 치료제 처방 ▲확진자 대면 진료 등 모든 필수기능을 수행 중이었다.

 

또 고위험군 패스트트랙의 차질없는 준비와 운영상황의 경우 97.6%에 달하는 3505곳에서 먹는 치료제 처방 경험을 보유하거나 관련 절차와 정보를 숙지하고 있어 처방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점검기관의 74.5%인 2674곳은 인근 일반격리병상 현황 등을 파악하고 있어 필요시 고위험군의 입원 연계가 가능한 것으로 밝혀졌다.

 

점검 시 일부 기능 미수행 기관의 경우 먹는 치료제 처방 및 대면 진료 수행을 독려하고, 기능 수행이 어려운 기관은 원스톱 진료기관에서 제외하는 등의 조치를 시행했다.

 

▲     ©

 

한편 정부는 이번 1, 2차 점검 결과를 토대로 국민들의 의료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의료현장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원스톱 진료기관 인근에 먹는 치료제 담당약국을 지속 확대하는 등 처방 활성화 노력을 지속하고, 의료기관의 안전한 진료환경 조성을 위해 감염관리 매뉴얼을 제작·배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원스톱 진료기관 중심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고 향후 운영 현황도 지속 점검해 원스톱 진료기관이 현장에서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계획이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정부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포토]국민의 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