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포 항 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뉴스
포 항 시
포항시, 포스텍 연구중심의대 설립 공감대 형성을 위한 소통의 장 가졌다
기사입력: 2022/11/21 [20:4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왼쪽부터 장진아 포스텍 IT융합공학과 교수, 반창일 포스텍 대학원장, 김병욱 국회의원, 조규홍 보건복지부장관, 김무환 포스텍총장, 김학홍 경상북도행정부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박상기 포스텍 생명과학과 주무교수, 김종신 포스텍 융합대학원 의과학전공 교수, 김광재 포스텍 부총장     ©

 

- 포스텍 연구중심의대 설립 공감대 형성을 위한 보건복지부 장관 의사과학자 양성 간담회 개최

- 보건복지부 장관, 국가 바이오헬스 산업 견인할 의사과학자 양성 필요성 적극 공감

- 경북도‧포항시‧포스텍, 준비된 의사과학자 양성도시로서 경북 포항의 장점 강력 어필!

- 세계적 수준의 의사과학자 양성기관으로서의 포스텍 역할에 복지부 적극 공감 

 

포스텍 연구중심의대 설립 공감대 형성을 위해 의견을 전하는 이강덕 포항시장     ©

 

  포항시는 보건복지부‧경북도‧포스텍과 함께 21일 포스텍 본관 대회의실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의사과학자 양성 간담회’를 개최해 포스텍 연구중심 의과대학 설립 공감대 형성의 장을 마련했다.

 

  ‘의사과학자’란 의사면허(M.D)와 박사학위(PhD)를 소지 및 취득해 환자를 진료하는 임상의사이자 이·공학 분야의 기초연구를 함께 수행하는 연구자로서 의학과 이·공학의 가교역할을 하는 연구자를 말한다.

 

포스텍 연구중심의대 설립 공감대 형성을 위해 의견을 전하는 이강덕 포항시장     ©

 

  이날 간담회에는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이강덕 포항시장, 김학홍 경상북도 행정부지사, 김병욱 국회의원, 김무환 포스텍 총장을 비롯해 보건복지부 이형훈 보건의료정책관, 서일환 보건의료기술개발과장 등 주요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민국 의사과학자 양성에 대한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눴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코로나19 팬데믹이 가져온 비대면 플랫폼 활성화,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 등의 우리 사회 전반에 대한 많은 변화들에 대해 언급하며, 특히 혁신적인 기술개발을 위해 새로운 형태의 의학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의사과학자 양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점에 모든 참석자가 공통적으로 공감했다.

 

  아울러, 나날이 확장되고 있는 글로벌 바이오 헬스산업 시장 선점을 위해서라도 이제는 범국가적 차원에서 주도적으로 의사과학자를 양성해야 한다는 당위성에 깊이 동의했다.

 

  또한, 포항시는 준비된 의사과학자 양성도시로서, ‘탄탄한 바이오 인프라’, ‘끈끈한 지역의료계와의 유대관계’, 시대적 과제인 ‘국가균형발전 문제해결’이라는 3대 요건을 갖춰 ‘연구중심의대’ 설립의 최적지임을 적극 설명했다.

 

  아울러, 안정적인 연구비 수주 등 연구의사 생태계 조성을 위한 국가차원의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포스텍 연구중심의대 설립을 위한 의사정원 확대도 건의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코로나19를 겪으며 바이오헬스 시장이 확대되고 기술개발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 이를 선도할 의사과학자 양성이 중요한 국가 과제이다”며, “우수한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해 임상과 기초과학, 공학의 경계를 허무는 융합 생태계가 매우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의 강점인 바이오산업 인프라를 토대로 지역주도 과학기술 주권시대를 만들어 대한민국 국가균형발전의 新모델을 제시하겠다”며, “기업 투자유치 및 시민참여를 통해 ‘포스텍 연구중심의대’설립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포스텍 연구중심 의과대학’은 세계최초 공학기반 일리노이의대 커리큘럼을 도입해 의과학전문대학원 형태로 MD-PhD 8년 복합학위 과정(2+4+2)으로 운영될 예정이며, 스마트병원(500병상), 의과학 융합연구센터 건립과 함께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항시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정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의성청송영덕울진)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성황리에 개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