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종합뉴스 > 사회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종합뉴스
사회
남북 철도 현지 공동조사 시작
기사입력: 2018/12/01 [09:0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남북 철도 현지 공동조사 시작(국토교통부 제공)     © 편집부


남과 북은
1130일부터 총 18일간 북한 철도를 따라 약 2,600km를 이동하며 남북철도 북측구간 현지 공동조사를 시작하기로 합의하였다.

 

경의선은 개성~신의주 구간을 1130일부터 125일까지 6일간(400km), 동해선은 금강산~두만강 구간을 128일부터 1217일까지 10일간(800km)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 남북 철도 현지 공동조사 시작(국토교통부 제공)     ©편집부

 

현지 공동조사를 위해 운행되는 우리측 철도차량은 기관차를 포함한 7량이 서울역에서 0630분 출발하여 08시경 도라산역에 도착합니다.

 

o 도라산역에서 간단한 환송행사를 진행한 이후 0830분경 도라산역을 출발하여 09시경 북측 판문역에 도착, 우리측 기관차는 분리·귀환하고

 

o 북한 기관차를 우리측 철도차량 6량과 연결하여 16일의 북측 구간 조사를 진행하게 될 것입니다. (북측 차량 규모는 미정)

 

* 6량 구성: 발전차, 유조차, 객차, 침대차, 침식차, 유개화차(물차)

 

환송행사에는 조명균 통일부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등을 비롯하여 여·야 국회의원 등의 참석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o 또한 유관기관에서는 오영식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등이 함께 할 것입니다.

 

조사 열차는 우선 경의선 조사를 위해 개성에서 출발하여 신의주까지 조사하고 평양으로 내려와서 평라선을 이용하여 원산으로 이동합니다.

 

o 이후 원산에서 안변으로 내려와서 우리측 동해선 조사단을 싣고 두만강까지 조사한 후에 원산으로 내려와서 다시 평라선을 이용하여 평양에 도착, 개성에서 우리측 기관차에 연결하여 서울역으로 귀환합니다.(붙임참조)

 

o 조사방식은 조사열차로 선로를 따라 이동하면서 북한철도 시설 및 시스템 분야 등을 점검하고, 북측 공동조사단과 조사결과공유 등 실무협의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 철도 현지조사 의미 >

 

o 경의선의 경우 개성~신의주 구간에 대해 ‘07.12.12~18(7일간) 현지조사를 실시한 바 있으며, 10년간 변화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

 

- 동해선 금강산~두만강 구간은 분단 이후 우리 철도차량이 처음으로 운행

   

현지 공동조사에는 박상돈 통일부 과장, 임종일 국토교통부 과장 등 관계부처 담당자와 한국철도공사·한국철도시설공단 관계자 등 총 28명이 조사인원으로 참여할 것입니다.

 

o 북한은 철도성 관계자 등 우리측과 비슷한 인원으로 조사단을 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남북철도 현지 공동조사는 4.27 판문점선언 및 9.19 평양공동선언의 성과에 따른 후속조치로

 

o 한미워킹그룹을 통한 미국의 지지와 유엔의 대북제재 면제 승인을 받아 이번 조사에 착수하게 되었습니다.

 

정부는 이번 현지 공동조사를 효율적으로 마무리하여 북측 철도 시설의 실태를 파악하고, 향후 현대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o 현지 공동조사 이후에는 기본계획 수립, 추가 조사, 설계 등을 진행해 나가고, 실제 공사는 북한의 비핵화 진전에 따라 추진하게 될 것입니다.

 

o 아울러 정부는 남북간 합의한 바와 같이 착공식을 연내 개최하는 문제에 대하여 북한과 협의해 나갈 것입니다.

 

(국토교통부 제공)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토교통부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정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의성청송영덕울진)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성황리에 개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