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뉴스 > 사회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종합뉴스
사회
“함께 더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한 국민안전주간 운영
14일∼21일, 안전을 말하고 다짐하고 실천하자!
기사입력: 2019/04/14 [20:58]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진영 장관이 지난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행정안전부 제공)     © 편집부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한 뒤로 부쩍 안전에 대해 관심이 높아진 OO씨 부부는 어제(14) 안전강연회에 다녀왔다.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의 차이역사 속에서의 안전’, ‘사고를 통해 다시 보는 안전등의 주제로 진행된 강연을 들으며 안전 실천에 대한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었다. 국민안전주간 행사에 처음 참여한 이들 부부는 20일에 동대문 디지털 플라자(DDP)에서 개최되는 안전체험전을 아이들과 함께 방문할 예정이다.

 

어릴 때부터 안전은 몸으로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마침 어른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함께 운영된다고 하여 가족 나들이 겸 방문해볼 생각이다. 물론, 차량은 주차장에 주차하고 체험전이 열리는 행사장까지 조금 걸어갈 예정이다. 국민안전주간에 진행된 불법 주·정차 금지 캠페인을 보면서, 편하다는 이유로 주·정차 금지구역을 쉽게 위반했던 지난 시간을 반성하고 아이들에게 안전을 지키는 모범적인 모습을 보여주기로 다짐했기 때문이다.


 

정부는 416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5회 국민안전의 날 국민안전 다짐대회행사를 개최한다.

 

이날 행사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주재하며, 각 부처 장관·지자체·공공기관·민간단체·일반시민 등 300여명이 참석하여 안전의식 제고 및 안전실천을 함께 다짐하는 시간을 갖는다.

 

뇌출혈로 길에 쓰러져 정신을 잃은 시민을 도운 민세은 학생과 배수구에서 화재가 발생하자 학교에서 받은 교육대로 소화기를 사용하여 화재를 초기 진압한 정예헌 학생의 생활 속 안전실천 의미를 담은 개식선언을 시작으로,

 

- 국민의례, 주제영상 상영, 국무총리의 대회사, 국민·시민단체 대표 등이 참여한 안전관리헌장 낭독, 안전다짐 행사를 거쳐 주제공연으로 마무리된다.

 

 특히, 안전관리헌장 낭독에는 일반국민과 정부·지자체, 시민단체, 교육기관, 기업에서 등에서 사회구성원을 대표하여 각 계의 안전실천을 다짐할 계획이다.


- 초등학교 5학년 교과서에 실린 역경을 딛고 꿈을 이른 소방관이야기의 주인공인 이성식 소방장의 전문을 낭독하고,

 

- 국민대표로 제천화재 발생 시, 손님들을 비상구로 안내하여 대피할 수 있게 도운 안전의인(義人) 김종수님,

- 정부·지자체 대표로는 안전도시로의 도약을 추진하고 있는 강성기 세종특별자치시시민안전국장,

 

- 시민단체 대표로는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전국 순회 교통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는 강민서 사랑실은 교통봉사대 대원,

 

- 교육기관 대표로는 평상시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화재 발생시 빠른 초동대응으로 900여명의 학생과 선생님들이 인명피해 없이 대피했던 김은숙 차암초등학교 교감,

 

- 기업대표로는 안전관련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고 있는 최상용 SK브로드밴드 스쿼드장이 참여하여 안전관리헌장을 낭독한다.

 

안전에 대한 분위기가 고조된 가운데, 홀로그램 영상과 공연자의 함께 더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자는 주제 공연으로 행사의 막을 내린다.

 

올해는 제5회 국민안전의 날을 맞이해 414일부터 21일까지 8일간 국민안전주간을 운영하고 있다.

 

414일에는 KT스퀘어 드림홀에서 허태균, 최태성, 이성촌 등의 명강사와 함께 안전에 대한 생각을 나누는 안전강연회를 개최했으며,

 

* 한국인의 심리,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사회심리학자 허태균), 역사 속에 숨겨진 안전이야기(큰별쌤 최태성), 사건파일. 내일을 바꾸는 오늘의 안전생각(은평소방서 구조대장 이성촌)

 

420일부터 2일간 동대문 디지털플라자(DDP) 알림1관에서 안전에 대해 체험교육을 받을 수 있는 체험전을 개최한다.

 

- 완강기, 심폐소생술 등의 주제로 아이는 물론 성인도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체험형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각 행사장 로비에는 ‘2018 재난 사진·포스터 공모전당선작 20여점이 순회 전시되고, 안전다짐 등 안전에 대한 국민의 생각을 나눌 수 있는 안전생각 존(zone)도 마련된다.

 

또한 강연영상 공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인증 등 온라인으로 안전에 대한 국민의 생각을 나누는 장도 마련할 예정이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국민안전주간을 맞이해 정부와 국민이 함께 안전에 대해 관심을 갖고 실천해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는데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 미 담 ] 마포구, 심폐소생술…“또 한 생명 살렸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