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서울시 > 마포구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서울시
마포구
마포구,디테일한’ 마포 공무원… ‘타산지석’ 반복 실수 없앤다
원칙과 디테일에 강한 감사사례 공유집’ 제작‧배포
기사입력: 2019/04/19 [21:5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마포구 제작 발간한 ‘원칙과 디테일에 강한 감사사례 공유집’     © 마포구



-반복적으로 잘못 처리하거나 실수하기 쉬운 사례 89건 수록해 공유
-‘적극행정 면책 제도’, ‘사전 컨설팅 감사제도’ 병행… 일 잘하는 조직 문화 ‘조준’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공무원들이 업무 중 반복적으로 잘못 처리하거나 간과하여 실수하기 쉬운 내용들을 담은 ‘원칙과 디테일에 강한 감사사례 공유집’을 제작하고 최근 전 직원에게 배포했다고 밝혔다. 공무원들의 업무 실수를 방지하고 행정의 비효율성을 제거하기 위한 목적이다.

 

▲마포구 공무원이 민원인을 응대하고 있다      © 마포구

 

 

구는 최근 5년간의 자체 감사 내용을 분석한 결과, 유사한 사례가 매년 반복적으로 지적되고 있는 사실에 착안해 이러한 내용들을 한 데 모은 책자를 발간했다.

 

구정과 동정 두 개의 분야로 구성된 감사사례집은 △복무 △예산·회계 △공사·용역 △통합민원 △주민자치 △청소 등 분야별 공통 지적사례 총 89건을 담고 있다. 실제사례를 곁들인 후 올바른 처리방법을 제시하는 등 실무자들의 업무처리에 즉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200만 원 이상의 전산소모품을 구매하면서 재무과와 협의 없이 일상경비로 물품을 직접 구매한 사례, ㅇㅇ동 주민자치위원회의 회의록 및 자치회관 운영결과 보고서를 게재 또는 공고하지 않은 사례, 장애인 자동차 표지를 발급하면서 보호자 운전차량에 본인 운전에 해당하는 자동차 표지를 발급한 사례 등이 그 예다.

 

구는 감사사례집을 내부 행정시스템에 전자파일로 게시해 전 직원이 언제나 활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특히, 지난 1월 임용된 신규 공무원 89명에게 감사사례집을 배부하고 이들이 전문 공무원이 되기 위한 기본기를 갖출 수 있도록 배려했다.

 

한편, 구는 사후 적발보다는 사전 예방에 중점을 둔 행정을 위해 ‘적극행정 면책 제도’와 ‘사전 컨설팅 감사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적극적으로 일 하는 공무원을 우대하고 큰 실수와 착오를 방지해 일 잘 하는 공직자를 양성하는 조직문화를 꽃피우겠다는 계획이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행정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못지않게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가'도 중요하다”며 “지적된 다양한 사례를 타산지석(他山之石)으로 삼아 구민에게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조직문화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마포구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포토]국민의 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