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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이스포츠 세계적 브랜드 주도하겠다.”
-민선7기 이스포츠 진흥계획 발표
기사입력: 2019/04/22 [2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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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시 로고/     ©편집부

 

4대 전략 17대 과제 추진으로 산업과 일자리, 문화가 함께하는 이스포츠 메카도시로 도약

이스포츠경기장 조성, 이스포츠종목 발굴, 전문인력 양성 등 이스포츠 진흥계획 마련

 

지난달 문체부의 이스포츠 상설경기장 구축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유치한 부산시는 민선7기 이스포츠 진흥계획을 마련, 이스포츠 산업에 대한 집중적인 육성의지를 밝혔다.

 

부산시는 글로벌 산업전망과 지난해 아시안게임에 이스포츠가 시범종목으로 채택된 이후 국내외 유수기업의 투자가 잇따르는 등 이스포츠 산업의 가파른 성장세가 예상된다며 진흥계획 수립배경을 설명했다.

 

이스포츠 성장전망(NEWZOO ) : 2018년 약 1조 원 2021년 약 18,686억 원

 

주요내용은 글로벌 이스포츠 메카도시로의 도약을 목표로 이스포츠 산업기반 조성 이스포츠 문화 활성화 글로벌 이스포츠 시장 선도 이스포츠 인재양성 시스템 구축 등 4대 전략별 17대 과제다.

 

이스포츠 산업기반 조성

 

이스포츠를 현장에서 즐기는 팬이 늘어나면서 이스포츠 저변확대를 위해 국내외 이스포츠 경기장 조성 붐이 일고 있다. 부산시는 문체부 공모사업인 이스포츠 상설경기장 구축지원 사업을 유치해 2020년 상반기까지 서면 피에스타에 관람좌석 400석 이상의 상설경기장을 조성하고, 장기적으로는 센텀1지구 게임융복합타운 내에 경기장을 추가로 건립해 센텀에 집적되어 있는 게임, VR?AR 등 문화콘텐츠산업과 연계한 사업을 추진해 시너지 효과를 이끌어 낼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역게임기업의 이스포츠 종목화를 위한 환경을 조성해 지원하고, 이스포츠 관련기업 부산유치를 위해 입주공간 지원 및 B2B마켓 추진 등 비즈니스 선순환 환경을 만들어 나간다.

 

이스포츠 문화 활성화

 

지자체 최초 아마추어 게임단 'GC 부산'을 운영하고 있는 부산시는 아마추어 게임단 활성화를 위해 운영종목을 확대하고 상설경기장 내 전용 연습실을 제공한다. 국내외 유명게임단 코칭스태프와 대학관계자 등을 초청해 이스포츠 선수 지망생에게 프로 이스포츠팀과 대학 입단기회를 제공하는 이스포츠 트라이아웃도도 신설한다.

 

이스포츠가 생활문화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해 건전 여가문화로 육성?관리해 나가는 한편 부산을 대표하는 정규 프로리그 창설과 지스타배 이스포츠 챔피언십도 신설한다. 장기적으로는 지역기업과 협의하여 이스포츠 프로구단을 유치해 이스포츠 산업 저변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글로벌 이스포츠 시장 선도

 

부산시는 이스포츠 상설경기장 내에 국제이스포츠R&D센터를 구축하여 이스포츠 학술연구, 국제공인심판과 선수 육성을 통해 산업으로서의 이스포츠의 가치를 높이고 부산이 제시한 이스포츠 룰(rule)이 곧 세계적 기준이 되도록 만들어 갈 계획이다.

 

2017년 부산에 유치한 ()국제이스포츠연맹과의 협력을 통해 세계e스포츠 정상회의를 영구 유치하는 등 국제 이스포츠 교류를 강화하고 국가대항전을 신설해 정기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부산관광공사 등과 협업하여 이스포츠 상설경기장 투어 및 이스포츠 선수 체험, 부산 대표 이스포츠 브랜드 개발 등 관광 콘텐츠를 상품화하고 국내외 이스포츠팀 전지훈련을 위한 부트캠프도 운영한다. 시는 이를 통해 이스포츠 경기장 활용도를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스포츠 인재양성 시스템 구축

 

부산시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이스포츠 산업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관련 인재양성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스포츠 선수, 심판, 코치 등 전문 인력양성을 위한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2020년 상반기 개소 예정인 ‘KT&G상상마당 부산에 조성되는 ‘1인 크리에이터 창작센터와 연계하여 이스포츠 게임 플레이, 해설, 영상제작 등을 통해 이스포츠 1인 크리에이터를 양성한다.

 

또한, 산학협력단과 협의하여 대학 내 이스포츠 학과를 신설하고 이스포츠 계열 교과목 개설도 추진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스포츠 진흥계획을 통하여 지역게임산업 육성을 도모하고 게임문화의 세계적 트렌드를 부산이 만들어 주도해 나가겠다.”면서 한편으로 게임중독 우려에 대해서는 지자체 최초로 운영 중인 부산게임과몰입상담치료센터를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하여 건강한 게임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추진배경

 

글로벌 이스포츠 시장 고속성장 * 2018년 약 1270억원(전년대비 38.3%)

 

이스포츠 2018 아시안게임 임시종목 채택, 2024 올림픽 종목화 논의중

 

즐기는 시대에서 보는 시대로, 국내외 유수기업 전방위 투자

 

그간의 주요성과

 

(다수의경험)지난 5년간 이스포츠행사 30건 유치개최

 

(최초)아마추어선수단 ‘GC부산’(16), 공공기관 이스포츠대회(16), 시장배 전국 직장인대회(18), 국제이스포츠R&D센터(18)

 

(글로벌선도) 국제이스포츠연맹 사무국유치(17), 세계e스포츠정상회의 유치(3년연속)

 

민선7기 이스포츠진흥계획

 

목 표 : 종목발굴 15, 일자리창출 500, 기업유치 15개사

 

사업기간 : 2019~ 2022(4개년)

 

주요사업 : 4대 전략 17대 과제 25개 사업 *신규사업 17

 

총사업비 : 321억 원(국비 130, 시비 161, 민자 30)

 

전 략

과 제

1. 이스포츠 산업기반

기반강화

1-1. 이스포츠 상설경기장 조성(단기, 장기)

1-2. 이스포츠 진흥조례 제정

1-3. 중소게임기업 이스포츠종목 발굴지원

1-4. 이스포츠 선순환 생태계 조성

1-5. ()부산이스포츠협회 설립지원 및 협력

1-6. 이스포츠산업 상생협력 네트워크 강화

 

전 략

과 제

2. 이스포츠 문화활성화

2-1. 아마추어 이스포츠 지원강화

2-1-아마추어 이스포츠선수단 GC부산 확대운영

2-1-이스포츠 트라이아웃 개최

2-1-대통령배 전국 아마추어 e스포츠대회 부산대표 선발전

2-2. 생활 이스포츠 육성

2-2-온오프라인 동호인 커뮤니티 활성화

2-2-부산광역시장배 전국 직장인 이스포츠대회 개최

2-2-지스타배 가족 이스포츠 페스티벌 개최

2-2-지역대학, 동아리 이스포츠 대항전 개최

2-2-기타 이스포츠 프로그램 발굴개최

2-3. 프로리그 창설 및 이스포츠 대회 유치

2-3-부산정규리그 창설

2-3-국내외 이스포츠대회 부산 유치 지원

2-3-지스타배 이스포츠 챔피언십 개최

3. 글로벌 이스포츠시장

선도

3-1. 국제이스포츠R&D센터 조성운영

3-2. ()국제이스포츠연맹 협력강화

3-3. 세계e스포츠정상회의 영구 유치

3-4. 국제 이스포츠 국가대항전 개최

3-5. 이스포츠 한류관광 상품화 지원

4. 이스포츠 인재양성

시스템 구축

4-1. 이스포츠 아카데미 운영

4-2. 이스포츠 국제공인심판 양성

4-3. 이스포츠 1인 크리에이터 양성

 

참고 2

게임과몰입상담치료센터 운영

 

사업개요

사업목적 : 게임과몰입 해소치료를 통한 건강한 게임이용문화 조성

대 상 : 게임과몰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산 시민

사업내용 :내방상담, 우리동네상담실, 집단상담, 통합치료서비스, 창의게임문화교실 등

사업기간 : 2015~ 계속

사 업 비 : 245백만원(시비) 위탁기관 :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부산시 : 지자체 유일 게임과몰입상담센터 운영

주요사업내용

게임과몰입 상담

내방상담 : 게임과몰입 해소 및 조절 능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 심층적 상담

- 내 용 : 개인상담, 전화상담, 보호자상담, 사후관리 등

리동네 상담실 :원거리 지역(2)의 민간 전문상담 협약기관 연계하여 상담서비스 지원

- 협력기관 : 부산심리상담교육연구소(사하구), 함께사회서비스지원센터(사상구)

찾아가는 집단상담 :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서비스 제공(5~12)

통합치료 서비스지원

- 내 용 : 게임과몰입 공존질환(우울, 불안 등) 해소를 위한 치료기관 연계 및 치료비 지원

· 병원치료 : 게임과몰입과 동반된 정신과적 질환에 대한 치료

· 대안치료 : 미술, 놀이, 가족 등을 통한 치료

- 치료비 지원 : 치료비 70% 지원(100만원 한도 내)

창의게임문화교실

- 목 적 : 보드게임을 활용하여 게임과몰입 예방 및 창의성, 사회성 증진 도모

- 내 용 : 게임과몰입 예방 교육 및 보드교구 활용 체험 프로그램

- 진행과정 : 대상자모집 및 신청(2~6), 프로그램 실시 및 만족도조사(2~12), 평가(12월)  

기대효과

게임과몰입 해소·치료를 통한 게임에 대한 사회인식 전환 및 게임으로 인한 역기능 해소

 

 

게임과몰입이란 게임의 지나친 이용으로 사용조절실패가 나타나고, 문제가 생기라도

사용을 지속하여 일상생활의 부적응과같은 다양한 문제행동이 나타나는 것을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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