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포 항 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뉴스
포 항 시
포항시, A형간염 면역취약계층 대상 예방홍보 실시
청춘들이여! 올바른 손씻기로 A형간염을 예방하자.
기사입력: 2019/05/20 [16:02]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포항시, A형간염 면역취약계층 대상 예방홍보     © 포항시



포항시 북구보건소에서는 최근 서울 ․ 경기 및 대전 ․ 충남 지역을 대상으로 전년 동기간 대비 A간염 환자 수 급증하고 있음에 따라 A형간염 면역취약 계층 (20~30대)인 한동대학교, 선린대학교, 포항대학교 학생들 대상으로 지난 5월 13일부터 16일까지 동안 A형간염 예방 홍보 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A형간염 예방 홍보는 학생들의 출입이 많은 구내식당 앞에서 손 씻기 체험관을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올바른 손 씻기 체험 및 예방접종 권고, 술잔 안 돌리기 등을 적극 홍보했다.

 

A형간염 발생 현황을 보면 신고건수 4,227건(인구 10만 명당 발생률 8.2명)으로, 전년 동기간 1,117건 대비 278% 증가했으며 지역별로는 경기, 대전, 서울, 충남 순으로 신고 환자수가 많다.

 

특히, 최근 A형간염 환자들 중 30~40대가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1970년대 이후 출생자들은 과거 백신 접종력이 없기 때문에 항체 양성률이 낮아 면역 취약 계층으로 유행 시 A형간염 발병 위험이 높다.

 

A형간염은 A형간염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15~50일, 평균 28일 후 증상이 발생하며, 긴 잠복기 때문에 감염원 파악의 어려움이 있다. 보통 심한 피로감, 식욕부진, 메스꺼움,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황달이 동반되기도 하며, 몇 주에서 몇 개월까지 증상이 지속될 수 있다.

 

감염된 환자의 분변에 오염된 손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접촉하여 전파되거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 또는 음식을 섭취하여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평상시 백신예방 접종 및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만이 A형간염을 예방할 수 있다.

 

A형간염은 한번 감염되면 평생면역을 획득하며, 6~12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 시 항체 형성률이 95%이상 획득할 수 있으며, 40세 미만에서는 항체검사 없이 백신을 접종하고, 40세 이상이라면 항체검사를 시행하여 항체가 없는 경우에 예방접종을 할 것을 권장한다.

 

A형간염 예방을 위해서는 손씻기, 음식 익혀먹기, 물 끓여 마시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하게 준수해야 한다. 또한, 외식업 종사자, 보육시설 종사자, 의료인과 면역이 없는 고위험군 소아청소년이나 성인은 예방접종을 적극 권하며, 유사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천목원 북구보건소 보건정책과장은 “A형간염 환자 발생 시 철저한 역학조사 및 접촉자 관리를 통해 지역 내 A형간염 확산 차단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항시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제4기 의성군 블로그기자단, 봄맞이 팸투어 개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