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대 구 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뉴스
대 구 시
대구 도시문제발굴단, 드디어 솔루션을 만나다!
19일(수) 산·학·연·관이 함께 하는 시빅테크(CIVIC TECH) 행사 개최
기사입력: 2019/06/12 [17:44]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대구시 도시문제발굴단은 지금까지 고민한 도시문제들을 산·학·연관이 함께 공유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시빅테크’ 행사를 개최한다.
 
시빅테크(Civic Tech)란 시민과 기업가 등이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행정이나 지역사회가 안고 있는 과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워크숍 대구시는 시민의 참여로 시작하는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해 도시문제발굴단 200여명을 모집하고, 지난 4월 16일 발대식을 개최했다.

 

도시문제발굴단은 발대식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주 1회 모임을 통해 도시이해, 분과구성, 분과개별모임, 비전설정, 문제정의활동을 진행해왔다.

 

이 과정을 통해 시민들은 ‘사람 중심으로 분석하고 행동하는 도시문제발굴단’이라는 비전을 설정하였고 비전 달성을 위한 미션으로 ‘시민이 참여하는 열린 대구 만들기’를 제시했다.

 

특히 도시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 중 15개 문제*를 도출했다. 이 문제들에 대해 문제현황, 발생시기와 장소, 발생경로, 피해경로, 이해관계자 조사, 해결방향성도 고민했다. 


총 15개 문제: 쓰레기 무단투기, 도로·교통망 미세먼지, 교차로 교통사고, 청소년 귀갓길 안전, 일자리 부족, 에너지 교육 부족, 노인 자살, 시각장애인 이동권 침해, 독거노인 고독사, 자가용보다 느린 대중교통, 교육편차, 장기간 방치된 빈집, 미흡한 관광 서비스, 도시재생, 중장년 복지 부족 이번 활동은 6월에 마무리되지만, 사전기획과 실증연구를 수행할 연구기관이 선정되면 해당문제를 정의하고 해결방향성을 제안한 시민이 직접 참여하거나 향후 시민평가단 활동을 할 수있다.

 

오는 19일 개최되는 시빅테크(CIVIC TECH)에서는 도시문제발굴단이 정의한 15개 문제를 바탕으로 기업, 전문가, 대구시 공무원이 함께 좀 더 구체적인 원인과 해결방향을 모색하게 된다.

 

시빅테크를 통해 해결방향성이 정리된 문제들에 대하여 시급성, 보편성, 파급효과, 스마트성과 법·제도 등의 기준으로 평가하고, 이 중 5개 내외 과제를 선정하여, 2019년 대구 스마트시티 리빙랩 과제(과제당 최소 5천만원 이상 2.6억 이내 규모)로 추진 할 예정이다.

 

시민들이 정의한 도시문제 해결에 관심 있는 기업이나 전문가들은 시빅테크(CIVIC TECH) 참가신청서를 대구테크노파크 홈페이지 [알림마당]-[재단소식]에서 다운받아 오는 14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문의처: 053-602-1874, 1876)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대구시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포토]국민의 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