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대 구 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뉴스
대 구 시
작은 손이 만드는 4분의 기적! 가족사랑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개최
경북대학교병원에서「제3회 가족사랑 심폐소생술 경연대회」열려
기사입력: 2019/06/17 [15:38]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31개팀이 보건복지부장관상, 대구광역시장상 등 5개의 상을 두고 경연대회를 펼쳐


대구시와 대구응급의료협력추진단이 함께 개최한「제3회 가족사랑심폐소생술 경연대회」에 우리시 초등학생 5~6학년 가족 31개팀 62명이참가하여 가족과 생명의 소중함을 다시금 느끼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우리나라의 심장정지 환자는 2006년 19,480명에서 2017년 29,262명으로 12년동안 1.5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급성심정정지 환자의 절반 이상이 가정에서 발생하고 있어, 응급상황 시 옆에 있는 가족의 초기 심폐소생술 시행여부가 환자의 생존과 직결되어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출처 : 20016-2017 급성심장정지 조사통계, 질병관리본부

이에, 대구시와 대구응급의료협력추진단은 해마다 시민 15,000여명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보건소 심폐소생술 상설교육장 운영,「응답하라!심장박동 프로젝트」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일반인 최초 목격자에 의한 심폐소생술 시행률증가를 꾀하여, 심정지환자의 골든타임을 지키고 시민 한사람 한생명을 살리기 위해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위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 15일일 우리시 초등학교 5~6학년 학생이 있는 가족들이 함께 하는「제3회 가족사랑 심폐소생술 경연대회」를 개최했다. 그 결과 보건복지부장관상 1팀, 대구광역시장상 2팀, 대구광역시교육감상 2팀 총 5팀이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가슴압박술, 응급사황 행동요령 등에 대한 경연주제를 가지고 참가팀이 작성한 사전 시나리오에 의거 상황극을 연출하는 방법으로 평가됐다.
 
경연대회에 참여한 한 가족팀은 “요즘처럼 가족이 함께하는 시간이 적은 시대에 가족구성원이 함께 시나리오를 만들고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에 대해 같이 연습하면서 너무 당연해서 소홀했던 가족의 사랑도 느끼고 우리 가족이, 우리 아이가 생명을 살릴 수 있는 기적의 심폐소생술을 할 수 있다는 자부심도 함께 얻어갈 수 있는 좋은 시간이였다”며 참가 소감을 밝혔다.

 

백윤자 대구시 보건복지국장은 “심폐소생술 교육을 통해 언제·어디서나·누구나 손쉽게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수 있도록 실습 중심의 맞춤형 심폐소생술 교육 기회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심폐소생술 교육 신청
   심폐소생술 홈페이지(www.dandicpr.co.kr) 또는
   대구응급의료협력추진단(☎053-200-6257)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대구시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포토]국민의 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