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경북도정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뉴스
경북도정
경북도, 가자미종자 방류... 동해 어족자원 회복에 잰걸음
경북 수산자원연구원, 연안 4개 시군에 가자미 2종 80만 마리 방류 -
기사입력: 2019/07/15 [14:48]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경북도 수산자원연구원,     © 편집부


경상북도 수산자원연구원은 풍요로운 연안 어장을 조성하고 지역어업인 소득창출을 위해 16일(화)부터 20일까지 연안 4개시군(포항, 경주, 영덕, 울진) 마을어장에 가자미 치어 80만 마리(돌가자미 60, 문치가자미 20)를 전량무상 방류한다.

 

올해 방류하는 가자미 종자는 돌가자미, 문치가자미 2종으로 지난 1~2월에 자연산 어미로부터 알을 채란해 약 6개월간 실내 사육한 전장 5~6㎝ 크기의 건강한 치어이며, 방류 3년 후에는 성어로 성장하여 동해안 어족자원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돌가자미와 문치가자미는 우리나라 전 연안에 서식하는 대형 종으로 동해산이 서․남해산보다 담백하고 식감이 좋아 인기가 높은 어종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개체수가 줄어들어 인위적인 자원회복이 필요한 어종으로 알려져 있다.

 

경북 동해안은 바닥이 대부분 모래지형으로 가자미 서식에 적합한 환경을 갖추고 있어 우리 연구원에서는 가자미 자원증강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돌가자미는 2013년부터 종자생산 기술개발에 착수하여 지금까지 272만 마리를 방류하였으며, 문치가자미는 2015년부터 종자생산을 추진해 91만 마리의 건강한 종자를 방류했다.

 

또한, 2016년부터는 ‘동해안 황금어장 만들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동해 특산 고급 가자미인 줄가자미(이시가리)의 종자생산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는데, 현재 인공채란 및 부화에 성공해 치어 대량생산을 위한 시험․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도 수산자원연구원은 이처럼 지역 특화 품종의 개발 및 육성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다양한 어종의 종자를 생산하고 방류하는 등 자원조성과 지역 어업인 소득증대를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김두한 경북도 해양수산국장은 “어업인 선호도가 높은 어종의 종자방류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현장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하는 한편 줄가자미, 도화새우(독도새우), 대문어 등 고부가 동해안 특산어종의 종자생산 기술개발을 통해 경쟁력 있는 수산업을 발전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제4기 의성군 블로그기자단, 봄맞이 팸투어 개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