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서울시 > 영등포구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구, 학교 차별 없앤다…찾아가는 다문화 인권 교육 운영
7월~9월 지역 내 초‧중학교 1,500명 대상 ‘다문화가족 인권 교육’ 실시
기사입력: 2019/07/18 [09:04]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다문화 인권교실 행복 다누리가족 교실 운영     © 편집부



-6월, 서울남부교육청과 협약, 5개 학교 참여, 마술 더한 인권교육으로 흥미 유발

-영림초 ‘학부모와 함께하는 심리치료’ 실시, 역할극‧놀이치료, 차별 스트레스 해소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다문화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다양성을 인정하는 교실문화 확산을 위해 지역 내 초‧중학교 학생 1,500여명을 대상으로 다문화 인권 교육 ‘행복 다누리가족 교실’을 운영한다.

 

우리 구 다문화가족 수는 2018년 기준 54,145명으로 구 전체 인구의 13.8%이며, 다문화가족 초‧중‧고 학생 수는 2,368명으로 총 학생 수의 8.7%를 차지한다.

 

지역 내 다문화 학생 비율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학교마다 자체적으로 진로․환경 적응 등 다문화가족 지원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구도 이러한 학교와 학생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이번 인권교육을 기획하게 됐다.

 

구는 지난 6월 서울 남부교육청과 협약을 체결하고 사전 수요조사에 따라 초등학교와 중학교 5곳을 선정, 7월부터 9월까지 다문화 인권 교육 ‘행복 다누리가족 교실’을 운영한다.

 

▲ 다문화 인권교실 행복 다누리가족 교실 운영    © 편집부



참여 학교는 △영림초 △도림초 △문래초 △윤중초와 대림중학교다. 이번 교육에는 초등학생 4학년~6학년과 중학교 1학년 1,500여 명이 수업에 참여한다.

 

강의는 인권교육과 마술공연으로 구성했다.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는 인권교육에 유명 마술사의 재미있는 공연을 곁들여 수업에 집중력과 이해력을 향상시켰다. 조석제 교수와 김청 마술사가 학교로 직접 찾아가서 교육을 진행한다.

 

이 외에도 구는 차별 등 선입견으로 고통 받고 있는 다문화가족의 마음을 치유하기 위해 ‘학부모와 함께하는 심리치료 역할극 놀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는 다문화가족의 부모와 자녀가 함께 받는 심리치료로 오는 20일 다문화 10가정을 대상으로 영림초에서 진행 할 계획이다. 4시간 동안 이어지는 전문가 상담, 역할극, 놀이 치료 등 심리치료를 통해 학교와 사회에서 받는 심리적 스트레스의 극복을 돕는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우리 사회의 다름은 곧 차별이 아니라 다양성을 의미하며, 이는 존중 받아야 한다.”라며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다문화가정 대한 편견을 없애고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구현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문의: 아동청소년복지과 (☎2670-1632)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등포구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포토]국민의 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