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경북도정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뉴스
경북도정
이철우 경북도지사, 국무총리 태풍 피해지역 현장방문 동행
기사입력: 2019/10/14 [08:04]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태풍 미탁 피해 복구_현장_점검(울진_매화면)이낙연 국무총리- 이철우 경북도지사, 강석호 국회의원, 전찬걸 울진군수       © 편집부


-
이낙연 총리... 울진 피해현장 방문해 지역 주민 위로하고 신속 복구 지시

- 이철우 지사... 추가 특교세 지원과 정부차원의 근본 대책 마련 촉구

- ‘피해 하천‘...제방 높이기, 사방시설 추가, ’상습피해 지역‘... 배수펌프 증설과 배수장 개선

 

▲ 태풍 미탁 피해 복구_현장_점검(울진_기성면) 이낙연 국무총리- 이철우 경북도지사, 강석호 국회의원, 전찬걸 울진군수   © 편집부

 

13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박선호 국토부 1차관, 김계조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전찬걸 울진군수와 함께 태풍 미탁으로 피해가 집중된 울진의 피해복구 현장을 방문했다.

 

▲ 태풍 미탁 피해 복구_현장_점검(울진_매화면_주민과_대책_의논)     © 편집부

 

이 총리의 울진 방문은 지난 10, 정부에서 울진, 영덕, 삼척 등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한 가운데, 특히 울진군이 태풍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것으로 조사됨에 따라 전격 추진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태풍 미탁 피해 복구_현장_점검(울진_기성면) 이낙연 국무총리- 이철우 경북도지사, 강석호 국회의원, 전찬걸 울진군수     © 편집부

 

첫 방문지로 울진군 기성면 삼산리를 찾은 이 총리는 주택피해 복구 현장을 둘러보고 피해주민들을 위로하는 한편, 매화면 기양리에서는 도로, 하천 등 공공시설 복구 현장을 살펴보고 신속한 복구를 지시하였다.

 

이날 이 총리와 일정을 함께한 이철우 지사는 정부의 특별교부세 및 재난구호금 지원으로 복구가 조기에 이뤄졌다고 감사의 말을 전했다.

 

특히, “정부의 재난특별지역 선포로 국비가 추가 지원되고 주민들에게 재난지원금 등 추가 혜택이 지원되는 만큼 더욱 더 빠른 복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난해에 이어 경북 지역에 태풍 피해가 반복되고 있음을 강조하고 정부차원의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 지사는 근본적인 대책으로 피해 하천에 대해서는 폭 확대와 제방 높이기, 사방시설 추가 등의 개선대책을 제시하였고, 상습 피해 지역에 대해서는 배수펌프 증설과 배수장 개선 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를 위해서는 2~3천억원의 큰 예산이 소요되지만 매년 불필요하게 겪게 되는 주민혼란과 피해복구 비용을 고려하면 국가적으로도 이득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국가차원의 지원을 강력히 요청했다.

 

한편, 태풍 미탁으로 경북은 사망 9명을 포함한 14명의 인명피해와 656세대 877명의 이재민이 발생하였으며, 주택 2,023(전파 22, 반파 36, 침수 1,965), 공장 및 상가 690동 등 사유시설 피해액 161억원을 포함해 총 1,457억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특히, 울진군은 사망자 4명과 도로-교량 181개소, 하천 52개소 등 792억원의 재산피해가(경북전체 피해액의 54%) 발생해 태풍 미탁의 최대 피해지역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울진군 792억원, 영덕 319억원, 경주 121억원, 성주 72억원, 포항 60억원

삼척시 263억원, 강릉 99억원, 동해시 35억원(10.11일 현재)

 

경북도는 피해응급 복구와 주민생활 안정 지원을 위해 현재까지 도.시군, 군인, 경찰, 소방, 유관기관, 자원봉사자 등 총 2.8만명 인력과 6,000여대의 장비를 동원하는 등 전방위적 조치에 나서 현재 98%의 응급복구율을 보이고 있다.

 

이 지사는 높은 응급 복구율에도 불구하고 태풍 피해는 아직도 진행되고 있으며 지역 주민들도 여전히 큰 고통을 받고 있다고 강조하고 조속한 구호.복구를 위해 추가적인 특별교부세 지원 등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국민의 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