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경북도정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뉴스
경북도정
‘경북 소재부품종합기술지원단’ 기업 현장 기술자문 나서...
- 기술 수요조사를 통해 6개 기업 12명 전문가 현장 파견 -
기사입력: 2019/11/13 [17:43]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실질적인 기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해결책 제시

 

▲ 소재부품종합기술지원단 킥오프 회의     © 편집부


일본의 수출규제가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경북 소재부품종합기술지원단이 기업 현장을 방문해 기술자문에 나서 눈길을 끈다.

 

▲ 소재부품종합기술지원단(국가사업화 건의 과제 검토-디스플레이)     © 편집부


현장 기술 자문은 사전 수요 조사를 통해 신청한 총 15개 기업 중 소재부품 핵심 분야에 속하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전기전자, 기계.금속, 기초화학 분야 각 1개 기업(6개 기업)을 우선 선정해 지난달 29일 부터 이번달 7일까지 산학연 전문가가 기업 현장을 직접 방문해 기술 컨설팅을 실시했으며, 앞으로의 대응 방안을 제시했다.

 

▲ 소재부품종합기술지원단(기술자문 현장방문)     © 편집부


섬유관련 분야인 A사의 경우, 자동차 하네스 테이프용 원단 국산화 개발을 위해 기존 수입되는 자동차 하네스 테이프를 입수-분석하고 개발 전략을 제시했다.

 

전기전자 분야의 B사의 경우 고 열전도성과 재활용성을 높인 탄소 소재 혼합 구성의 전자 회로 기반 소재 개발을 위한 방법을 제안했으며, 자동차 분야인 C사의 경우 전기차, 자율주행차 모터용 리졸버 개발시 고려되어야 하는 주요기술 요소를 도출했다.

 

기계부품소재 분야인 D사의 경우 일본의존도가 높은 금속분말 및 바인더와 관련해 단기적 수입 다변화 전략과 장기적 국산소재 개발 전략을 제시했다.

 

그 외에도 소재부품 선행기술조사, 기술현황 검토 등 소재부품 기술 현 상황에 대한 정보제공과 함께 실질적인 기업의 대응 방향을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했다.

 

기술자문을 받은 누리티앤피 김동우 대표이사는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원재료 수급 및 개발에 대한 장-단기 전략과 국가 및 지역 R&D자금 지원의 정보를 받을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기술 자문위원을 기업 전담으로 하여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경상북도는 이번에 기술자문을 받은 기업에 대해 세부 추진전략 컨설팅을 위한 2차 방문과 도내 기업의 기술 수요 추가조사, 수출규제 피해신고센터에 접수된 기술 애로 내용 등을 토대로 오는 11월 말 기술 자문 지원을 확대해 가급적 신청한 모든 기업에 기술 전문가를 파견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경북 소재부품종합기술지원단은 지역 소재부품산업의 국산화-자립화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일본 수출규제 대응의 핵심 기구로 지난 86개 분과 106명의 산학연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됐으며, 출범식 개최, 60여개 소재부품사업 국가사업화 과제 검토를 위한 분과위원회 개최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경북 소재부품종합기술지원단의 단장을 맡고 있는 전우헌 경상북도 경제부지사는일본 수출규제의 선제적인 대응을 위해 지역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실질적인 조치사항들을 우선적으로 추진함과 동시에 중장기적으로 지역 R&D혁신역량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지원책을 동원하겠다고 밝혔다.

 

소재부품 분야 기술 전문가 자문을 희망하는 기업은 경상북도 미래융합산업과(054-880-2445) 또는 경북테크노파크 정책기획팀 (053-819-3021)로 문의하면 된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국민의 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