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경북도정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뉴스
경북도정
경북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내년도 예산안 심사 이어가..
- 일자리 창출과 농촌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 업무추진 당부 -
기사입력: 2019/12/04 [16:5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경상북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나기보)는 지난 금요일 1129일부터 2020년 경상북도 세입세출예산안 실국별 소관 예산안에 대한 예리한 심사를 이어갔다.

 

일자리경제산업실, 농축산유통국, 건설도시국, 대변인, 의회사무처에 대한 질의내용을 살펴보면,

 

나기보 위원장(김천)은 도내 청년실업률과 고용률이 전국대비 어느정도 위치에 있는지 물어보면서 젊은 청년층을 위한 도 차원의 적극적인 대책방안을 당부하면서 특별히 경북도가 농도인만큼 농촌 활성화를 위해 시범사업, 연구사업에 힘써 미래 먹거리 창출에 지속적으로 심혈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이선희 부위원장은 K뷰티산업의 성과와 다양한 산업중에서 화장품 산업을 중점 육성산업으로 선정해서 추진하는 이유를 질의하며 경쟁력강화, 마케팅지원 명목으로 많은 예산이 지원되고 있다며 사업 추진 기간이 4년 정도 지난 만큼 그 성과와 실적에 대해 전반적인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고우현 의원(문경)은 내년도 예산 증감에 비해 농축산부문 증감률이 적다고 지적하고 농도 경북에서 농축산 관련 예산 확보에 반드시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농기계임대사업은 도민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원거리 도민들은 활용하기 어렵다며 곳곳에 임대장을 설치하여 더 많은 도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해달라고 요구했다.

 

김시환 의원(칠곡)은 백신산업은 건강, 식량, 환경 등 인류난제 해결에 필요한 기술 및 제품개발을 통해 고부가가가치를 창출하는 미래형 신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국내 백신기업의 세계시장진출을 위해 체계적인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준열 의원(구미)은 행사성 사업 예산은 증액된 반면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미래 신산업 예산 확보는 미흡해 보인다고 지적하고 미래 신산업 발전을 위한 철저한 계획 수립과 예산 확보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도내 공공청사에 한옥양식 가미하여 관광자원화하고 홍보효과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을 제안했다.

 

김진욱 의원(상주)은 내년도 농업 관련 예산을 보면 전년도와 크게 다르지 않다며 신규사업도 거의 지원사업, 보조사업뿐이라며 WTO 개도국 지위 포기로 농민들의 고심이 가중되고 있어, 경북에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요구하고, 또한 보여주기식 도정 홍보를 벗어나 실질적인 홍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절한 사업 예산 편성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김하수 의원(청도)은 농업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다고 강조하며 농업전문인력양성과 더불어 이들이 도에 정착하여 경복의 농촌 미래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아낌없는 예산 지원을 요구하며 선도적인 경북농업 정책 마련을 요구했다.

 

김희수 의원(포항)은 벽지노선이 늘어나도 오벽지 도민들의 교통 불편이 해소되지 않는다고 지적하고, 벽지노선 운행, 재정 손실보상, 탑승자 감소가 반복되고 있다며 수요응답형으로 노선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가족기업이라도 청년들이 일자리를 찾고 기술을 익혀 사회의 큰 구성원으로 자리 잡아 갈 수 있도록 경북 청년 모두에게 기회를 주고 형평성 있게 운영해 주는 방안을 강구해 달라고 요구했다.

 

남진복 의원(울릉)은 도와 도교육청 예산이 내년 14조원을 넘었다며 도민의 혈세가 꼭 필요한 곳에 쓰이고 있는지 예산 편성에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울릉공항 건설은 국가안보, 육지와의 접근성 개선으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으로 기존 일주도로 통행을 최대한 보장하면서 신중히 접근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차양 의원(경주)은 양질의 일자리발굴을 위해 적극적으로 업무를 추진해 줄 것을 당부하며, 경북도 홈페이지, 트위터, 페이스북 이용 현황을 문의하며 힐링, 스토리텔링을 이용해 도민의 감성을 터치할 수 있는 다양한 소재를 통해 감동을 줄 수 있는 홍보 방안 마련에 주목해 달라고 요구했다.

 

안희영 의원(예천)은 도청신도시에 안동, 예천 등 주변북부지역 도민들의 전입으로 공동화현상이 일어나고 있다며 신도시 홍보가 경북을 벗어나 타 지역민을 대상으로 확대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신도시 주민들의 문화공간과 체육시설 마련에도 힘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창욱 의원(구미)은 스마트산단프로젝트로 노후화된 구미 국가공단의 새로운 미래를 기약하고 침체된 경북과 구미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철저를 기해달라고 당부하며 지방비에 우선하여 국가예산이 투자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조현일 의원(경산)은 출산 일자리 등 중복된 예산을 줄여서 도민의 생명에 꼭 필요한 지방도 예산 확보에도 힘써달라고 주문하고, 경북의 청년 실업률이 전국 하위 상황이라고 지적하며, 단기간 공공기관 직무체험도 취업률에 포함 하는 등 청년 취업률을 높이는 데만 급급해 보인다며 직접 취업에 연계될 수 있도록 사업의 후속관리에도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창화 의원(포항)은 경북중기재정계획을 보면 지방기업투자촉진 관련 예산이 적다며 한시적 일자리만 늘리지 말고 기업 유치 등 근본적인 곳에 투자하도록 면밀하게 중장기 계획을 세워야 할 것 이라고 질타하며, 국비 확보에도 많은 노력을 당부했다.

 

황병직 의원(영주)은 어린이보호구역 내 CCTV설치가 저조한 실정이라며 경찰청 등과 긴밀한 협의를 거쳐 어린이들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당부하고, 아울러 도내 관광객이 점점 늘어나는데 지방간 도로의 위험구간이 많다며 지방도 위험 구간 정비에도 힘써달라고 강조했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국민의 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