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경북도정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뉴스
경북도정
경북 자율방재단, 도민재난안전 책임진다!
- 5일 경주서, 재난대응 역량강화 워크숍, 평가 우수 시·군 발표 -
기사입력: 2019/12/05 [15:4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경상북도 자율방재단 워크숍     © 편집부


경상북도는
5일 경주 켄싱턴리조트에서 최웅 재난안전실장, 도 연합회 은종현 회장 등 지역자율방재단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재난대응 역량강화를 위한 워크숍을 개최했다.

 

▲ 경상북도 자율방재단 워크숍     © 편집부


이번 워크숍은 자율방재단 상호간 정보교류와 소통을 통해 재난발생 시 임무와 역할을 명확히 해 효율적인 재난대응 체제구축과 대처능력을 강화키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는 도내 자율방재단 유공자에 대한 도지사 표창, 재난관리와 자율방재단에 대한 특강, 2019년 경북 지역자율방재단 평가 우수 시·군 발표(1위 포항, 2위 안동, 3위 청송, 경산) 및 현장 의견수렴을 위한 행정안전부 자율방재단 담당자와의 간담회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경상북도 자율방재단은 지난 1967년 제정된 풍수해대책법에 따라 지역의 지리와 실정에 밝은 이·통장·민방위대원을 주축으로 구성된 수방단이 재난발생 시 응급복구를 주목적으로 활동하여 왔으나,

 

사회구조 변화 및 이상기후로 다변화된 기상에 대응하기 위해 재난위험지역 예찰과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기술을 신속하고 자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2013년 자연재해대책법을 개정하여 전국적으로 자율방재단을 구성하게 되었으며, 경상북도는 23개 시군 4800여명의 단원들이 도내 곳곳에서 재난예방활동과 복구현장을 누비고 있다.

 

올해 자율방재단은 잦은 태풍과 호우에 대비하기 위하여 예방활동에 집중했다. 저지대 침수를 막기 위해 각종 개인소유 장비까지 동원하여 배수처리를 하는 등 구슬땀을 흘렸으며, 각종 재난·안전 캠페인을 전개하여 안전문화 확산에도 적극 참여했다.

 

특히, 지난 제18호 태풍 미탁으로 인하여 큰 피해를 입은 영덕, 울진지역 주민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300여명의 시·군 자율방재단이 피해복구 활동에 힘을 보탰다.

 

최웅 경상북도 재난안전실장은 재난 예방과 복구에는 행정의 힘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재난·안전에 대한 의식이 주민생활 깊숙이 자리해야 한다자율방재단이 주축이 되어 365일 안전경북 실현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국민의 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