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경북도정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뉴스
경북도정
경북-전남 상생협력으로 지역상생 발전 모델 구축
- 11일 경북도청에서 이철우·김영록 도지사 상생교류협약 체결-
기사입력: 2019/12/11 [17:3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전남-경북 상생교류협약     © 편집부


-
인구소멸 극복, 철강산업 재도약, 관광교류 활성화 등 6개 과제 협력키로 -

 

▲ 전남-경북 상생교류협약     © 편집부


경상북도 이철우 지사와 전라남도 김영록 지사는 11일 경북도청에서 대한민국 발전의 중심축으로 지속가능한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새로운 상생발전 모델을 구축하는 상호교류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 전남도지사 특강(해피댄스)     © 편집부


이번 협약에서는 경북도와 전남도가 문화·체육 등 다양한 분야의 공공·민간부문 교류 영호남 어울림 교육교류 프로그램운영 인구소멸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 철강산업 재도약 기술개발 관광상품 개발과 홍보 마케팅 농업 병해충 정보교류 및 공동연구 등 6개 과제를 상호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성실히 이행하여 함께 대한민국의 성장을 이끌어 나가기로 했다.

 

▲ 전남도지사 특강     © 편집부


특히 저출산·고령화와 청년인구 유출에 따른 지방소멸 위험을 타개하고 수도권과의 격차 해소로 지방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방안마련으로 공동용역 추진과 국회 대토론회, 세미나 등을 통해 전국민적 관심을 유도해인구소멸지역 지원 특별법제정에 공동 협력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 전남도지사     © 편집부


또한 경북과 전남의 발전기반이 되고 있는 철강산업의 공급과잉과 보호무역 강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산업생태계 개선을 위하여 구조고도화와 경쟁력 향상으로 성장한계 극복과 재도약을 추진하고 철강산업의 고부가가치화와 친환경 자원순환 기술개발, R&D 실증 장비구축 등 공동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예비타당성 조기 통과에 힘을 모아나갈 계획이다.

 

▲ 전남도지사 특강     © 편집부


아울러, 경북과 전남은 신라와 백제문화의 중심지로서 우수한 역사문화를 바탕으로 관광상품개발, 다양한 콘텐츠 발굴, 공동 홍보관 운영 등을 통해 영호남 관광활성화에도 적극 협력키로 했다.

 

▲ 전남-경북 상생교류협약(선물교환)     © 편집부


그 외에도 영호남의 실질적인 화합을 위해 공공부문에서 민간부문까지 교류를 확대해 나간다. 지역출신 인재육성을 위해 영호남 상생 장학생 선발과 양 지역 간 정책 이해와 협력을 위해 공무원 인사교류를 실시하는 한편, 영호남 학생들의 오케스트라 협연과 청소년 문화교류를 통해 상생협력의 씨앗을 키워나가고 지역의 대표 농특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영호남 상생장터운영과 생활체육 교류 등으로 민간부문의 소통·교류의 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양 도지사는 제18·19대 국회의원 시절국회지방살리기 포럼공동대표를 맡아 지방을 살리기 위한 입법활동, 중앙과 지방의 소통문제 해결 등 중앙과 지방이 함께 잘사는 대한민국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경북-전남 국회의원들이 동서화합을 이루기 위해 만든동서화합 포럼을 주도하여 도민들의 공감을 이끈 특별한 인연을 가지고 있다.

 

또한 최근 전국 시도지사 직무수행 평가조사에서 1위와 2위를 차지한 양도지사의 업무 상생은 강한 시너지 효과와 추진력을 갖출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서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급변하는 현 시대에는 상생과 협력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할 수 있다. 전남도와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영호남의 상생발전이 대한민국 성장의 모범모델이 될 수 있도록 서로 힘을 모아나가자고 말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체결된 오늘 협약이 영호남의 지속가능한 상생협력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한편 협약체결을 마친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경북도청 200여명의 직원들과 함께전남의 꿈을 담은 새천년 비전,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라는 주제로 특강과 상생토크의 시간을 가졌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국민의 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