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신 송년사 > 신년사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신 송년사
신년사
장욱현 영주시장, 경자년(庚子年) 신년사
’지속가능한 영주 발전을 시민과 함께 만들겠습니다“
기사입력: 2020/01/02 [14:51]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영주 1- 장욱현이 2일 시무식을 통해 신년사를 하고 있다     © 영주시



장욱현 영주시장이 경자년(庚子年) 신년사를 통해 “새해에는 경제, 문화, 교육, 행정 전 분야에서 변화와 발전을 이루어 영주가 크게 도약하는 한 해가 되길 소망한다.”고 전하고 2020년 7대 분야 시정 방침과 비전을 전했다.
 
장 시장은 올해의 사자성어로 남보다 한발 앞서 일을 도모하면 능히 상대를 능가할 수 있다는 의미의 ‘선즉제인(先則制人)’을 선정해 영주의 100년 미래를 위한 과정이 어렵고 힘들더라도 시민과 함께 손잡고 경쟁을 넘어서는 희망의 길을 열어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영주시는 새해 첨단베어링산업을 근간으로 하는 일자리가 있는 경제도시의 기반을 마련하는데 시정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핵심부품인 첨단베어링을 영주와 경상북도 북부지역의 경제를 변화시킬 기회로 만들고, 대통령 100대 국정과제에 선정된 첨단베어링클러스터 조성사업의 성공을 위하여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중앙정부, 경상북도와 긴밀한 협조로 일자리가 넘치는 베어링산업의 중심도시 영주를 만들 계획이다.
 
장 시장은 특히 “2021 세계풍기인삼힐링엑스포 개최는 풍기인삼은 물론, 영주의 지역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새로운 기회로, 인삼수출 증대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농업정책에 대한 의지를 나타냈다.
 
이밖에도 부석사와 소수서원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와 중앙선 복선전철 개통의 호재에 맞추어 새로운 관광시설과 서비스 체계를 구축해 세계 관광객을 유치하는 등 힐링관광도시를 비롯한 영주시의 변화를 위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다.   

 

존경하는 영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고향을 사랑하는 향우 여러분!2020년 경자년(庚子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우리 모두가 지난 어려움을 이겨내고, 더불어 나누며 함께 성장하는 따뜻한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지난해는 미·중 무역 분쟁과 보호무역주의 확대, 일본의 수출우대국가 제외 등으로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저성장 기조확대로 우리 지역경제 또한 엄중한 상황을 맞이하였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어려움과 새로운 도전에 굴복하지 않고 힘과 지혜를 모아 함께 호흡하고 소통하며 많은 것을 이루어 냈습니다.


무엇보다 먼저 정부의 국정과제인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왔습니다.

 

대내·외적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소재·부품 국산화를 위한 기술개발과 투자 등 국가 베어링산업 육성정책을 이끌어 내면서 온 시민들의 염원인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승인에 긍정적인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빛나는 국제 관광도시로 발돋움 하였습니다.


부석사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에 이어 소수서원이 세계유산에 등재됨으로써 영주시는 두개의 세계유산을 보유한 도시가 되는 눈부신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풍기인삼축제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 “2021 세계풍기인삼힐링엑스포”의 성공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세계인성포럼 개최, 선비대상 시상 등 선비도시 영주의 정체성을 널리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민선6기 이래 지속적으로 추진되어 온 농업혁신이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제46회 LA한인축제에서 영주의 우수 농·특산물이 전량 매진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풍기인삼농협의 50만 달러 수출협약 체결, 울타리 USA사와 5년간 300만 달러 수출협약체결 등 우리 농·특산물의 해외시장 개척 가능성을 확인했습니다.
 
준비는 모두 마쳤습니다. 영주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영주시민 여러분, 영주를 사랑하고 아끼는 향우 여러분과 함께 다시 힘차게 출발하겠습니다.
 
영주가 경북의 심장이 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영주발전’을 위한 2020년 시정운영 방향에 대하여 분야별로 간략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첨단베어링산업을 근간으로 하는 일자리가 있는 경제도시의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핵심부품인 첨단베어링을 영주와 경상북도 북부지역의 경제를 변화시킬 기회로 만들겠습니다.
 
대통령 100대 국정과제에 선정된 첨단베어링클러스터 조성사업의 성공을 위하여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입주기업을 유치하는 등 기반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중앙정부, 경상북도와 긴밀히 협조하여 일자리가 넘치는 베어링산업의 중심도시 영주를 만들겠습니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를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시키고, 중앙선 복선전철 사업을 조기에 완공하여 물류거점도시, 철도도시의 영화를 재현하겠습니다.

 

신축하는 영주역사는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연계하여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조성하겠습니다.

둘째, 농·특산물의 생산과 유통을 아우르는 혁신적 농업정책을 펼치겠습니다.

 

‘2021 세계풍기인삼 힐링엑스포’는 풍기인삼은 물론, 영주의 지역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입니다.

 

행사장 조성, 조직위 구성과 출범 등 차질 없는 준비로 영주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인삼수출 증대를 이끌어내겠습니다.

 

또한 사람의 치유와 멸종위기 동물 보전을 위한 국립산림치유원과 국립 생물종보전원, 그리고 백두대간의 식물복원과 종자증식단지 조성으로 ‘생명의 산, 소백산’에 생명산업 기반을 강화하겠습니다.

 

남부지역 작물실증시험장을 건립하여 기후변화에 대비한 신소득 대체작목을 개발하는 등 지역농업이 변화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대응체계를 구축해 농업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 나가겠습니다.

 

셋째, 전통문화로 세계인과 소통하는 수준 높은 힐링관광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한국 전통가치를 골고루 갖추고 있는 영주는, 세계 관광산업에서 빛나는 가치를 드러낼 것입니다.

 

부석사와 소수서원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와 중앙선 복선전철 개통의 호재에 맞추어 새로운 관광시설과 서비스 체계를 구축해 세계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현재의 관광 트렌드는 다양한 문화 콘텐츠와 결합될 때 더 큰 파급력을 가집니다.

부석사, 소수서원, 무섬마을 등 주요 관광지와 원도심의 근대역사문화거리, 대한민국의 모범적인 도시재생과 공공건축시설이 연계될 수 있도록 관광정책을 수립, 추진하겠습니다.
 
영주의 랜드마크가 될 무지개다리와 영주댐 수변 관광자원인 전통문화체험단지, 스포츠 콤플렉스, 복합 어드벤쳐, 오토캠핑장, 용마루공원 등 댐 주변에 각종 관광시설을 구축해 새로운 관광자원을 만들겠습니다.

 

산림자원을 활용한 힐링관광 자원 확보에도 힘쓰겠습니다.

백두대간 산림과학벨트와 소백산 산악레포츠단지를 조성해 국립산림치유원, 소백산 생태탐방원, 국립 생물종보존원과 연계되는 힐링·체험 관광자원을 확충하여, 청정 산림휴양도시 영주의 이미지를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넷째, 사람이 중심이 되는 행복한 영주를 만들겠습니다.

깨끗한 자연과 주거환경, 훌륭한 교육, 우수한 문화와 복지 등의 인프라가 잘 갖춰진 곳에서 행복하게 살아가고 싶은 것은 모두의 희망일 것입니다.

 

경북도내 최초로 산후 조리비를 지급하는 한편, 출생장려금과 전입지원금을 인상하는 등 저출생 고령사회 복지수요에 대응하고, 민과 관이 협력하여 일·가정양립 인식개선과 인구문제에 적극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

건강한 삶은 복지의 또 다른 이름입니다. 영주적십자병원이 국내 18개 초대형병원과 응급의료 연계시스템을 구축하였고, 향후 국가지정 응급의료센터를 추진하는 등 의료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미래를 이끌어갈 아동과 청소년이 바르게 자라는 도시, 영주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자라나는 아이들이야말로 영주의 미래이자, 가장 큰 가능성입니다.


육아부담 경감을 위하여 다함께 돌봄센터와 신규 농어촌 놀이터를 조성하고,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등 보육환경을 개선하여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지역 청소년들을 위해 ‘청소년문화의 집’을 증축하고 청소년 복합시설을 건립하는 등 지역 청소년들의 건강한 문화를 주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소수서원과 선비촌을 활용해 선비정신 함양교육을 실시하여 우리 청소년들이 바른 인성을 갖춘 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한국선비문화축제 활성화와 함께 세계 인성포럼 개최, 대한민국 선비대상 시상 등 선비정신에서 인성회복의 답을 찾겠습니다.

 

시민의 여가공간으로 사랑받는 서천에 아동·가족 활동공간을 조성하여 가정과 이웃 그리고 세대가 소통하는 장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생활 SOC사업에 선정된 어린이테마파크, 원도심 공공도서관, 시립도서관 북카페, 어울림 가족센터 등을 건립·운영하여 건전한 생활문화공간으로 가꾸어 가겠습니다.


이 밖에도 방과 후 돌봄교실, 유아숲 체험원, 어린이 놀이터 확대 조성과 아동·청소년 보호·육성 사업, 진로체험센터 운영 등 아동과 청소년 정책을 한층 강화하겠습니다.

 

여섯째, 정주여건 향상으로 시민이 편안한 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도시는 사람을 담는 그릇이고, 도시가 어떻게 디자인 되느냐에 따라 시민의 삶의 질이 달라집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인 남산선비마을 사업과 중앙선 복선전철화에 연계되는 역세권 상권활력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새뜰마을사업,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의 내실있는 추진으로 정주여건을 개선하겠습니다.

 

노후 상수도 현대화사업으로 유수율을 향상 시키고, 내성천 수계에 비점오염 저감시설을 설치하는 등 수자원의 효율화를 추진하고, 미세먼지 예·경보제 운영, 공사장 미세먼지 저감, 노후경유차 폐차 지원 등으로 미세먼지 배출요인을 줄이겠습니다.

 

도심 공원 내에 있는 사유지를 지속적으로 매입하여 푸른 숲과 맑은 공기를 시민들에게 돌려 드리고, 가흥신도시와 원도심에 휴식과 문화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힐링공간을 마련하는 등 깨끗한 환경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가흥신도시와 신영주 번개시장 그리고 영주동 거점주차장 등 도심지역에 공영주차장을 확충하여 시민들의 원활한 교통서비스 향상을 위한 각종 교통시설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인식하고, 세계보건기구(WHO)가 공인하는 ‘국제 안전도시’ 인증을 추진하여 자타가 인정하는 가장 안전한 도시를 실현 시키겠습니다.

 

일곱째, 시민이 공감하는 시정추진으로 성숙한 지방자치를 실현하겠습니다.

 

지역의 미래를 결정하는 주요정책 결정에 시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민·관 협력망을 확충하고, 수요행복 민원실, 시민 소통·만남의 날, 시민 시정평가단 운영 활성화 등 시민의 말 한마디, 한마디를 소중히 생각하는 공감하는 시정추진을 통해 시민이 주인인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공무원 친절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친절도 향상 심화교육과정 개설, 직무소양 능력 향상 등을 통해 민원서비스의 질을 높여 섬김행정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겠습니다.

 

행정부서간 소통 활성화로 유연한 조직문화를 만들고, 시민 명예감사관제, 청렴교육, 공무원 종합성과평가 운영 확대로 일과 성과 중심의 행정문화를 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고향을 사랑하는 향우 여러분!
지속발전 가능한 ‘경제 활력도시’,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문화관광도시’, 삶의 질을 제고하는 ‘복지와 교육의 도시’, 소통으로 혁신하는 ‘시민의 도시’ 영주를 만들기 위해 그동안 우리는 부지런히 달려왔습니다.

 

영주시는 앞으로도 시민을 위한 정책을 발굴하고 실현시키기 위해 노력하면서 지역의 변화를 이끌겠습니다.
 
남보다 한발 앞서 일을 도모하면 능히 상대를 능가할 수 있다는 “선즉제인(先則制人)”이란 말이 있습니다.

변화의 선봉에 서는 것은 두렵고 어려운 일이지만, 새로운 희망의 열매를 얻을 수 있는 지름길이라 믿습니다.

 

비록 당장은 힘들고 어렵더라도 시민 여러분과 함께 손잡고 경쟁의 시대를 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과 함께 ‘성장을 멈추지 않는 영주’를 만들어 내겠습니다.

 

시민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0년 庚子年 새해 아침
영주시장  장 욱 현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주시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기획]봉화 2024년 물야저수지에서 벚꽃과 함께 물가를 걷다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