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서울시 > 영등포구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구, 생명지킴이 모집 이웃 목숨 우리가 지킨다…
‘또래지킴이’ 청소년이 직접 또래 상담하며 고충 상담, 동아리 및 캠페인 운영
기사입력: 2020/02/04 [05:52]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또래지킴이 및 생명지킴이 모집  © 편집부


- ‘생명지킴이’ 교육 수강으로 주민이 직접 극단적 선택 위험군 발굴 및 대처방법 습득

- 또래지킴이 2월중 모집 및 3월 운영, 생명지킴이 홀수달 넷째주 금요일 정기 수업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극단적 선택을 예방하고 그들에게 삶의 동기를 부여하고자 ‘청소년 또래지킴이’ 및 ‘생명지킴이’를 운영하며, 어려운 이웃의 목소리를 경청 및 공감하는 법을 배울 기회를 마련한다.

 

자살은 통상적으로 정신건강(40.5%), 신체건강(16.4%), 경제적 상황(15.6%) 등의 문제로 발생한다. 10명 중 4명 이상이 우울감 등으로 고통받다가 극단적 선택을 하는 만큼, 주변 이웃들의 관심이 필요한 실정이다.

 

우선 구는 ‘청소년 또래지킴이’를 통해 학생들이 우울감을 겪는 또래 친구를 주체적으로 상담하며 고충을 들어주도록 지원한다.

 

나이가 비슷한 또래가 함께 어려움을 나누기에 공감대를 보다 쉽게 형성할 뿐 아니라, 우울감 회복에 더욱 긍정적으로 작용하게 된다.

 

더불어 또래지킴이가 교내에서 관련 동아리를 운영하고 캠페인을 개최하는 등, 생명 존중 문화를 확산하는 다양한 활동을 펼친다.

 

구는 3월 새 학기 시작과 함께 또래지킴이 활동 교육을 실시하고, 본격적으로 상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뿐 아니라 구는 ‘자살예방 생명지킴이’를 양성하는데, 이는 이웃의 극단적 선택 신호를 감지하고 기관 전문가에게 연계 및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생명지킴이 양성은 홀수 달 넷째 주 금요일 오후 2시부터 3시간 과정으로 정기 운영되며, 주요 내용은 △ 극단적 선택 고위험군 발굴 방법 △ 극단적 선택 위험신호 발견 시 대처 방법 등을 배우게 된다.

 

교육 후에는 수료증과 함께 자살예방 생명지킴이 수료 번호를 부여한다.

 

구는 생명지킴이를 지난 7년 동안 3천여 명 양성하고, 매년 100명이 넘는 극단적 선택 고위험군을 발굴 및 관리하며 지역 내 극단적 선택 예방에 앞장서고 있다.

 

‘청소년 또래지킴이’는 지역 내 초․중․고등학교 재학생이면 누구나, ‘생명지킴이’는 주민 또는 지역 내 회사 직장인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을 희망하는 경우 건강증진과(☎02-2670-1682)로 문의하면 된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극단적 선택을 하는 10명 중 9명은 반드시 경고 신호를 보내는 만큼, 주변의 관심과 도움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생명지킴이 교육을 통해 소중한 이웃을 살리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문의: 건강증진과(☎2670-1682)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등포구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포토]국민의 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