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경북도정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뉴스
경북도정
경북도, 미래 산업기반 구축을 위해「차세대 방사광 가속기」유치 총력!
- 기존 3, 4세대 가속기 시설, 인력, 운영 노하우와 연계로 사업비, 사업기간 단축 -
기사입력: 2020/02/16 [18:32]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차세대_방사광_가속기_유치_참고사진(4세대_방사광가속기)     ©

 

- 기초연구 기반형(3, 4세대) + 산업 실증형(차세대) ⇒ 가속기 산업 클러스터 완성 -
- 타당성 연구용역을 통해 가속기 운영 경험과 연계한 국가 미래 산업 발전방안도 모색 -

 

경상북도는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한 산업기반 구축을 위해 포항시, 포스텍과 함께 차세대 원형방사광가속기(이하 차세대 방사광가속기)를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차세대 방사광가속기*는 기존 3세대 방사광가속기보다 빛의 밝기를 약 100배 이상 개선한 가속기로 기초과학부터 응용과학, 산업발전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생명, 반도체, IT, 나노소자 및 신소재 등 신성장 동력 산업에 활용되는 대형 국가연구시설로 현재 포항가속기연구소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의 위탁으로 개념 설계를 진행중이다.


* 기존 3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의 저장링 내부 전자석 수를 증가시켜 빔집중도를 약 100배 향상, 방사광의 성질(밝기, 결맞음)이 우수한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로서 정부에서는 ‘산업지원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차세대 방사광 가속기)’ 라고 칭함
 
차세대 방사광가속기는 기존 3세대 가속기에서는 분석이 어려웠던 철강 등 소재·부품의 내부 구조를 비파괴 방식으로 분석할 수 있어 일본의 소재부품 수출규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나라 소재·부품 산업은 물론 주력 수출산업인 반도체 산업의 세계적 경쟁력 확보 등 우리나라 미래 먹거리 산업 발전을 위한 핵심 인프라다.

 

해외에서도 스웨덴을 비롯한 브라질, 일본 등에서 신규 차세대 방사광가속기를 건설중이거나 기존 3세대 가속기를 업그레이드하는 등 차세대 방사광가속기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현재 포항에 설치된 3, 4세대 방사광가속기를 운영중이지만 이용자 대비 연구과제 수요가 포화상태로 가속기의 증설이 필요한 실정이다.
 

 

  구분 3세대 (원형)방사광가속기 4세대 (원형)방사광가속기 4세대 (선형)방사광가속기  © 편집부


정부(과기부)는 현재 진행중인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개념설계를 상반기 중에 마무리하고 하반기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 전 건립 부지를 선정평가위원회를 구성해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다른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유치를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현재 나주(전남), 오송(충북), 춘천(강원), 인천 등 4개 지자체에서 유치선언을 하고 부지 선정을 비롯한 지역 타당성 조사 등 유치활동을 전개 중이다.

 

경북도는 지난해부터 정부의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건립 동향을 인지하고 그동안 부지 물색과 지역의 유치 타당성을 검토해 왔다. 이를 기반으로 포항시와 협의하여 포스텍내 기존 3, 4세대 가속기가 위치한 인근지역에 100,000㎡ 규모의 차세대 가속기 건립 예정지를 선정하고 측량, 지반 조사, 관련규정 검토 등 가속기 부지 조성에 필요한 사전검토를 마친 상태이다.

 

도는 차세대 방사광가속기가 포항에 건립되면 기존 가속기의 전력, 상하수도, 가스, 난방시설 등 부대시설과 연계하여 다른 지역에 건립하는 것에 비하여 1,000억 원 이상의 사업비를 절감할 수 있고 사업기간도 1년 정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국가 재정부담 완화는 물론 시급한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활용을 통한 산업 지원도 앞당길 수 있어 포항이 차세대가속기 건립에는 최적지라고 판단하고 있다.

 

또한 1995년 3세대 방사광가속기 준공이후 25년간 가속기를 운영하면서 축적한 기초ㆍ응용과학 연구경험과 노하우를 활용하여 향후 건설될 차세대 방사광가속기를 활용한 산업 실증이 함께 이루어진다면 훨씬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가속기 산업 생태계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기존 가속기와의 물리적 인접성으로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야하는 신규 가속기의 초기 안정적인 운영에도 기여할 수 있는 등 급변하는 글로벌 산업환경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국가 가속기 산업 발전에 획기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경북도는 포항 3, 4세대 방사광가속기를 비롯하여 경주의 양성자 가속기 등 정부에서 1조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된 세계 유일의 3대 가속기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미 수년전부터 가속기의 산업적 활용을 과기부에 적극 건의하는 한편, 지역에서 자체적으로 기획하여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 프로젝트’, ‘가속기 기반 그린신소재산업 육성사업’등을 추진해 왔다.

 

지난해부터는 국내 최초로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프로젝트 핵심사업인 ‘세포막단백질연구소’를 국비를 지원 받아 설립중이며 가속기를 활용한 이차전지산업 육성을 위한‘가속기 기반 차세대배터리파크 조성사업’도 예타사업으로 기획중이다.

 

도는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유치를 위하여 현재 지역 유치 타당성 연구 용역를 진행중이다. 연구용역에서는 그간의 지역의 방사광가속기를 활용한 산업육성 경험을 토대로 차세대 가속기 설립후 가속기의 산업적 활용성과 연계산업 육성 방안을 지역 및 산업체의 수요조사, 가속기가 집적된 해외사례 조사 등을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디자인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가속기 전문가 세미나 등을 개최하는 등 차세대 가속기 유치활동도 본격적으로 전개한다.

 

경북도는 포스텍을 중심으로 미국의 SLAC(국립가속기연구소), 영국의 Dimond(다이아몬드 광원연구소), 일본의 JASRI(싱크로트론 방사광 연구소) 및 RIKEN(이화학연구소), 스위스의 PSI(국립연구소), 독일의 MPI(막스플랑크연구소) 등 다양한 해외 가속기 기관과 글로벌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가속기의 산업적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등 교류활동을 진행해오고 있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국민의 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