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서울시 > 마포구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서울시
마포구
마포구, 중장기 발전방안 ‘최종보고서’ 발간…정책혁신 속도
메이커운동 활성화, 갈등관리, 아동친화학교 등 지역특화 사업 추진
기사입력: 2020/02/20 [10:4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마포1번가연구단’ 정책연구 최종보고회  © 편집부


- 유동균 마포구청장 “지역환경, 주민요구 능동적으로 흡수하는 정책 펼 것”

 

마포구(구청장 유동균)가 지역 여건을 기반으로 중장기 발전 방안을 담은  ‘2019 구정 연구 최종보고서’를 발간하고 관련 사업 추진에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지난해 6월부터 구는 조직 내에 구정연구를 전문으로 담당하는 ‘마포1번가연구단’을 통해 마포구의 중장기적 발전을 위한 정책과제 연구에 돌입한 바 있다. 이후 부서별 제안과제로 선정된 4건의 연구과제 모델에 대한 최종보고서를 최근 발간했다.

 

마포구가 향후 중점을 두고 추진하는 중장기 연구과제는 ▲민·관·산·학 협력을 통한 한국형 아동친화학교 모델 개발 ▲사례중심 지역특화형 갈등해결 기반 구축 방안 ▲메이커 운동 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아동친화환경 GIS 분석이다.

 

▲ 마포구,  2019 구정 연구 최종보고서  © 편집부



「민·관·산·학 협력을 통한 한국형 아동친화학교 모델」은 아동의 의견이 반영되는 학교, 인권을 중심으로 하는 학교 운영 등을 위해 지자체와 교육지원청, 학교, 주민 등이 협력하는 15개 사업을 주요내용으로 한다.

 

구는 과제연구를 위해 지역 내 45개 학교에서 1700명의 설문조사와 관계자 원탁토론, 심층 인터뷰 등을 거쳐 사업방안을 도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학교지킴이(경비) 지원 사업, 동네 책방 문학수업, 학교로 찾아가는 문화행사 등의 사업이 사업모델로 거론됐다.

 

연구에 참여한 박재준 연구원은 “이 사업들이 현실화되면 마포가 추진하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구현에 한 발 더 다가설 것”이라고 말했다.

 

「사례중심 지역특화형 갈등해결 기반 구축 방안」으로는 지역사회 갈등을 예방하고 해결을 지원하기 위한 갈등 관련 조례의 보완, 교육사업, 주민자율조정가 등 전문 인력의 확보, 갈등관리센터 설립 등 사업 추진을 위한 단계별 시행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갈등해결 전략 마련을 위해 지난 6개월간 문헌연구와 통계자료 분석, 국내∙외 사례조사, 전문가 자문 등의 연구를 통해 지역 갈등 사례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적, 정책적 방안들을 구상했다”고 말했다.

 

「메이커 운동 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으로는 마포 메이커 및 스페이스 DB 구축, 마을 메이커 공간 지원, 메이커 창업 및 비즈니스 서비스 지원, 메이커 교육사업 등이 보고됐다.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이란 스스로 필요한 것을 만드는 사람이 새롭게 제조업 분야를 창출하며 부가가치를 만드는 활동을 의미한다.

 

과제연구를 위해 구는 지역 내 메이커 스페이스 탐방, 운동가 심층 인터뷰, 자문단 자문 등의 과정을 거쳤으며, 향후 중장기적으로 지역에 접목할 수 있다고 판단한 메이커 활동의 지원을 통해 지역경제의 새로운 활로를 열겠다는 구상이다.
                          
마지막으로 「아동친화환경 GIS 분석」은 지역 내 스쿨존, 도서관, 체육시설 등 아동과 밀접한 시설의 지리정보 분석을 통해 아동친화도시 및 아동친화학교 조성을 위한 외부환경 평가 지표를 개발하는 방안을 담고 있다.

 

마포1번가연구단은 이번 연구 결과를 마포구 전 부서와 타 자치구,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특별시서부교육지원청 등과 공유하고 지속적으로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지방자치단체의 고유한 환경과 특성을 고려한 정책연구의 필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다”라며, “이번 연구 보고서를 시작으로 주민의 요구를 더 능동적으로 흡수하는 정책들을 내놓겠다”라고 말했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마포구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정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의성청송영덕울진)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성황리에 개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