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뉴스 > 의료/건강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종합뉴스
의료/건강
경남도 산림환경연구원, 산초유 효능 구명 및 산업화 기술개발 과제 수행,
-한초와 혼합시료의 산초유가 천식질환에 대한 예방 및 치료효과를 가질 수 있다는 하나의 근거를 제시
기사입력: 2020/03/05 [12:33]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산초나무 [山椒]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 편집부

경남도 산림환경연구원은 2016년부터20193년간 산림청 공모사업으로 "산초유 효능 구명 및 산업화 기술개발"에 대한 연구과제를 전북대 의대와 공동으로 추진했다.

 

산초유의 품종별·착유방법별 산초시료에 대한 난황알부민 유발 천식, 기관지 폐포 및 과민성 동물 실험에서 기관지 및 천식에 대한 효능을 확인했다.

 

따라서 산초유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본 연구 결과는 한초와 혼합시료의 산초유가 천식질환에 대한 예방 및 치료효과를 가질 수 있다는 하나의 근거를 제시한다고 할 수 있다고 이같은 연구결과를 설명했다.

 

 

산초유 효능 구명 및 산업화 기술개발

시험기간 : 20162019

 

♦Ⅰ. 서론

 

천식은 전 세계적으로 3억명 이상의 환자가 있는 중요한 보건학적인 문제이며, 우리나라에서도 만성질환 중 질병부담이 6번째로 큰 질환으로 조사되었다. 천식의 유병률은 아직 많은 국가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국내에서도 소아 천식은 이전에 보였던 빠른 유병률 증가가 꺾이면서 증가추세가 완화되어가고 있지만, 성인 천식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빠르게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향후 천식이 지금보다도 더 큰 사회적 부담으로 다가올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천식은 가장 흔한 만성 기도 질환 중 하나로 호흡곤란, 천명, 가슴답답함, 기침과 같은 증상이 가역적인 호기 기류제한과 함께 나타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천식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생긴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등 원인 물질과 감기, 흡연, 공기오염, 황사 등이 있다.

 

완치가 어렵다고 알려진 천식은 반복적이고 발작적으로 증세가 나타나므로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한 질환이다. 이런 천식은 계절 또는 악화인자 등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며, 천식의 악화인자로는 운동, 알레르겐(항원) 혹은 자극성 물질, 날씨 변화, 감기같은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 등이 있다. 천식 급성 악화는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다. 천식은 대부분 직/간접적인 자극에 대한 기도과민성이나 기도의 만성 염증과 관련이 있고, 유사한 임상양상을 보이지만, 서로 다른 병태생리를 가지고 있는 질환이 섞여 있는 균일하지 않은 질환으로, 병의 완치보다는 증상의 완화와 발현 횟수를 줄이는 약재가 대부분이며, 따라서 천식 치료제 개발이 시급하다.

 

산초유는 한국에 자생하는 식물로 산초나무 열매에서 착유된 산초기름이며, 이는 민간요법으로 폐혈관, 기관지, 천식질환 등의 치료제로 이용해 왔다. 하지만, 산초유에 대한 과학적 검증은 매우 미비한 실정이며, 과학적 검증을 통한 산초유의 유효성 규명이 요구되고 있어, 현재 현대의학계에서 산초의 효능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되고 있다. 본 연구는 기관지 천식의 실험동물모델에서 산초유를 대상으로 천식질환에서 효능을 확인하고 그 결과를 보고했다.

 

 =경남도 산림환경연구원, 산초유 효능 구명 및 산업화 기술개발 자료 인용,

 

 ♠기사입력: 2020/03/05 [12:33]

노성문 국장 노성문 국장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보건복지부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울진군, `코로나19`..대응상황 4월9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