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종합뉴스 > 의료/건강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종합뉴스
의료/건강
정 총리 “조만간 코로나19 해외유입 상당부분 통제 가능할 것”
“지역사회 안전 위한 지자체 적극적 역할 커…모범사례 공유해야”
기사입력: 2020/04/04 [22:04]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정세균 국무총리는 3일 코로나19와 관련, “조만간 자가격리자 규모가 안정화되고 입국자 자체도 지금보다 줄어들면 해외유입은 상당 부분 통제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당분간은 해외 입국자가 계속 유지되고 격리 중 발견되는 확진자도 같이 증가할 것이지만 지역사회와의 접촉차단이 잘 관리된다면 감염이 번지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 정세균 국무총리가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하지만 정 총리는 “자가격리 의무화 이전에 입국한 사람들이 아직 사각지대로 남아있다”며 “그 사람들이 정부의 권고를 무시하고 지역사회와 접촉하지 않도록 지자체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전담공무원 지정을 통한 관리와 여력이 있다면 진단검사도 고려해 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모든 입국자에 대해 자가격리를 의무화한 지 이틀이 지났다”며 “시행 첫날 대다수의 입국자는 통제된 동선을 따라 자가격리 장소로 이동했으나 일반인과 분리되지 않은 채 매점과 화장실을 이용하는 사례 등 일부 혼선도 있었다. 그러나 어제부터는 그런 문제점들이 많이 시정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항에 직원들을 배정해 해당 지역 입국자들을 안내하고 전원 진단검사를 실시하는 등 지역사회 안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선 지자체의 역할이 매우 컸다. 깊이 감사드린다”며 “모범사례는 다른 지자체와 공유하면서 해외유입 차단의 효과를 높이는 것이 좋겠다”고 밝혔다.

 

또 “휴업이 길어지면서 긴급돌봄을 이용하는 학부모님들이 늘고 있다. 이미 유치원은 13%, 어린이집은 삼분의 일에 가까운 아이들이 등원하고 있다”며 “안전한 돌봄을 위한 배전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돌봄 선생님과 종사자들의 건강체크와 출입자 통제는 물론이고 정기적인 방역과 아이들의 밀집도와 접촉을 낮추는 세심한 관리가 있어야 한다”며 “교육부, 보건복지부와 여성가족부에서는 수시로 상황을 점검하고 예산과 물품 적시지원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지시했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무조정실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포토]국민의 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