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종합뉴스 > 경제/산업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종합뉴스
경제/산업
올해말까지 8400개 스타트업·벤처에 2조 2000억원 추가 공급
중소기업·소상공인에 집중됐던 코로나19 지원 확장
기사입력: 2020/04/09 [18:48]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에 올해 말까지 2조 2000억원 규모의 융자와 투자자금이 추가 공급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8일 열린 제4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위기를 기회로, 스타트업·벤처기업 지원방안’을 보고했다.

 

▲ 8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스타트업 벤처기업 지원 방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중소벤처기업부 제공)  ©


이번 대책의 핵심은 스타트업 전용자금을 1조 1000억원 추가 공급하고 벤처투자시장에서 1조 1000억원 규모의 투자가 추가로 유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에 새로운 도약 기회를 제공하면서 중소기업·소상공인에게 집중됐던 코로나19 지원을 확장하는 의미를 지닌다.

 

우선 스타트업의 자금난 완화를 위해 창업기업 전용자금 규모를 5000억원 증액한다. 이에 따라 창업 후 7년 미만의 스타트업이나 예비창업자를 지원하는 목적의 창업기업 전용자금 전체 규모가 2조 1000억원까지 늘어난다.

 

또 신속한 자금 집행을 위해 1억 5000만원 이하 사업에 대해서는 기술사업성 평가 시 15개 항목만 평가하는 패스트트랙이 도입된다.

 

아울러 중기부는 자상한 기업인 신한은행과 협력, 정부 지원사업 참여 경험이 있는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2000억원 규모의 저금리 특별자금을 공급하기로 했다.

 

기술보증기금(기보)도 기존 보증과 상관없이 추가로 4000억원을 추가 공급하는 ‘창업·벤처기업 코로나 특례보증’을 신설한다.

 

기보는 5000만원씩 일괄 지원하는 약식보증의 경우, 평가항목을 간소화하고 온라인 원스톱 방식을 통해 신속하게 지원할 방침이다. 또향후 1년간 고용유지를 약속하는 스타트업·벤처기업에 대해서는 최대 3억원까지 보증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이와 함께 중기부는 민간의 벤처투자 촉진방안도 마련했다.

 

모태펀드 자펀드와 관련해서는 직전 연도까지 결성된 펀드는 각 펀드 규모의 35%까지 투자할 수 있도록 목표를 상향 제시했다. 올해 신규 결성된 펀드도 20%로 투자 목표가 올라갔다.

 

직전 연도까지의 성장지원펀드 자펀드도 올해 중 30%까지 투자하도록 목표가 상향됐다.

 

중기부는 벤처캐피탈이 이러한 목표를 달성할 경우 정책펀드 수익분의 10%를 운용사에 추가 제공하는 등 인센티브도 마련했다.

 

중기부는 이러한 조치들을 통해 올해 정부자금이 투입된 펀드들의 투자 규모가 기존 목표보다 1조원 증가한 4조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스타트업·벤처기업 지원방안 개요.  ©


특히 코로나19 극복 과정에서 경쟁력이 부각된 스타트업 등은 모태펀드가 직접 1500억원을 투자해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시장 환경에서 새로운 기회를 선점하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70% 이상 자금이 모이면 우선 펀드를 결성해 투자를 시작할 수 있는 ‘패스트 클로징(Fast-Closing)’ 제도도 도입한다.

 

기업가치 1000억원 이상 규모인 ‘예비 유니콘’ 기업에 대해서는 최대 100억원까지 특례보증을 제공하는 등 ‘K-유니콘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

 

또 고용·매출 등 성장 잠재력을 확보한 ‘아기 유니콘(Baby-Unicorn)’을 발굴, 시장개척과 융자·보증 등을 패키지로 지원할 방침이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이번 대책을 통해 올해 안에 약 8400개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이 자금을 공급받을 것”이라며 “자금 부족의 숨통을 틔워주고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이 코로나19 이후 가속화될 ‘디지털 신경제’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정부가 징검다리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중소벤처기업부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포토]국민의 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