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서울시 > 마포구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서울시
마포구
마포구, 가로등 고장신고 ‘제로’ 도전… 고장 즉시 수리시작!
부서 자체 점검 및 주민신고에 제한되던 가로등 유지관리 방식 개선
기사입력: 2020/04/28 [09:14]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가로등 양방향제어기 설치 모습  © 편집부


- 가로등 양방향 제어기로 실시간 가로등 이상여부 확인 및 수리 가능
- 올해 75개소 추가설치로 6년간의 사업 추진 완료-부점등 없는 마포구 도로환경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가로등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 및 쾌적한 야간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가로등 양방향 제어기(가로등 무선원격 감시제어시스템)를 도입해 가로등 유지관리 업무를 집중 개선해오고 있다고 밝혔다.

 

구는 야간 안전사고 예방을 목적으로 주요 도로 노선별 야간 순찰조를 편성‧운영해 마포대로 외 84여개 노선에 분포되어 있는 가로등 9000여개를 지속적으로 점검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구 담당부서의 자체 순찰과 지역주민의 신고로 고장 난 가로등을 적출해 보수하는 데에는 넓은 관할구역 및 교통상황 등으로 한계가 있음을 인지하고 구는 가로등 양방향 제어기를 새롭게 도입해 유지관리 방식을 개선하게 됐다.

 

가로등 양방향 제어기의 도입으로 부점등, 차단기 고장, 등주 전도 등 가로등의 이상 여부가 실시간 담당부서의 컴퓨터 및 담당자의 스마트폰으로 확인돼 담당자는 가로등의 고장여부를 미리 파악해 민원불편 신고가 접수되기 전 선조치를 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노선별 가로등의 선택적 원격제어가 가능한 추가적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필요 시 기상 상황에 따른 노선별 맞춤형 원격 점‧소등이 가능하다.

 

이로 인해 가로등 수리의 신속성과 정확성이 높아지고 이는 가로등 유지관리 업무의 효율성 증대로 이어지게 된다.

 

지난 2015년 ‘가로등 양방향 제어기 설치사업’의 중장기 계획을 수립한 구는 그동안 꾸준히 가로등 양방향 제어기를 지역 내 설치하며 「부점등 없는 마포구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한발 앞선 행정 구현에 힘써왔다.

 

▲ 가로등 양방향제어기 설치 전  © 편집부

 

▲ 가로등 양방향제어기 설치 후  © 편집부

 

2015년 79개소, 2016년 33개소, 2017년 19개소, 2018년 60개소, 2019년 40개소의 가로등 양방향 제어기 설치로 구는 지난해까지 총 231개소의 가로등 양방향 제어기를 설치한 바 있으며, 2020년 상반기에는 마포구 주요 간선도로를 포함한 이면 도로에 60개소를 추가 설치 완료 할 예정이다.

 

이어 올해 하반기까지 나머지 이면도로에 양방향 제어기 15개소의 설치를 마치게 되면 최종 목표 개소를 달성해 마침내 지난 2015년부터 이어 온 구의 6년간의 노력이 현실화된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늦은 시각 골목의 가로등이 작동하지 않으면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느끼기 쉽고, 또 가로등만이 그 길을 비추는 유일한 불빛인 지역도 많다”라며 “실시간 가로등 유지관리를 가능케 하는 가로등 양방향 제어기를 지역 내 곳곳에 설치했으니 주민들이 길을 오가며 어디서든 안전함을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마포구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포토]국민의 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