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포 항 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뉴스
포 항 시
포항 지열발전 실증부지 사용 방안 해결하라!”
지열발전 부지안전성 검토TF위, 국민의 안전 위해 부지사용 촉구
기사입력: 2020/05/26 [16:33]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6 포항 지열발전 실증부지 사용 방안 해결하라!  © 포항시



포항지열발전 부지안전성 검토TF위원회(이하 부지안전성 검토위)는 26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포항시민들에게 약속한 부지에서 지진 및 지하수 모니터링과 자료공유사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부지사용방안을 조속히 해결해줄 것을 촉구했다.

 

백강훈 포항시의회 건설도시위원장과 김상민 포항시의회 의원, 양만재 11.15지진 지열발전 공동연구단 부단장, 안경모 한동대 교수 등은 이날 성명서를 통하여 정부는 국가적인 포항지진 재난에 대하여 거의 3년이 지나는 동안 부경대, 서울대, 부산대 연구진의 자발적인 임시 지진 관측망 운영과 분석결과에만 의존하고 있다면서 이는 모든 국가 재난에 책임지는 정부의 모습으로는 대단히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부지안전성 검토위는 지난 5월에 지열정 내 시추공 지진계가 영국으로부터 도입되어 1개월 이내에 설치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모니터링 작업에 착수하려 했으나 ‘코로나19’를 이유로 사태가 진정된 후에 설치를 유예하는 바람에 고가의 장비가 실증부지 내 창고에 보관중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부지 활용에 대한 산업통상자원부와 포항시의 협조가 전혀 진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면서, 어느 한 곳도 적극적인 자세로 부지 확보에 나서는 모습을 찾아보기 어렵다고 안타까워했다.

 

부지안전성 검토위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정부조사연구단의 포항지진 발생원인 규명에 대한 후속조치로 전문가와 포항시 관계자가 참여하는 위원회를 구성하여 지난해 5월부터 부지의 안전관리 방안에 대하여 논의해왔다.

 

또한 지열정 주변의 지중 환경과 변화 양상을 지시하는 지진 활동과 지하수 변화 등에 대한 모니터링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세부 실천방안을 제시하는 한편, 이를 통하여 시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신속하고 투명한 정보 제공을 약속해왔다.

 

 관련하여 부지안전성 검토위는 지난해 9월 사단법인 대한지질학회를 주관기관으로 하는 ‘포항 지열발전 실증부지 지진활동 및 지하수 변화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사업을 통하여 지열정 내 심부 시추공 지진계 및 지하수 모니터링 시스템 설치를 지난해 말 완료하기로 했으나, 국회의 예산 삭감 등으로 부지 확보에 어려움이 발생하면서 사업을 올해 5월까지 1차 연장한 바 있다.

 

하지만 현재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완료가 불가능한 상황으로 오는 11월로 기한을 2차 연장할 예정이다.

편집부 편집부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항시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정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의성청송영덕울진)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성황리에 개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