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원자력뉴스 > 안전위원회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원자력뉴스
안전위원회
원안위, 원자력안전, 국민과 함께 해법을 찾다
- 「2020 원자력안전규제 정보회의」온라인 개최(6.2(화), 14시) -
기사입력: 2020/05/28 [19:21]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원안위/     ©편집부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엄재식, 이하 ‘원안위’)는 6월 2일(화) 오후 2시, 「2020 원자력안전규제 정보회의」를 온라인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국민과 함께하는 확실한 변화, 국민이 체감하는 원자력 안전」이라는 주제 아래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들의 규제철학을 공유하고, 국민과 함께하는 원자력안전정책 수립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ㅇ 원자력안전규제 정보회의는 원안위가 매년 주최하는 국내최대 규모(매년 2500여명 참석)의 원자력안전규제 행사로서,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청중 없이 온라인 플랫폼*에서 생중계된다. 

 

* (유튜브 원자력안전위원회 채널)  https://www.youtube.com/nssckorea   © 편집부

 

「2020 원자력안전규제 정보회의」는 엄재식 위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정책세션, 특별세션 순서로 발표 및 패널토론이 생중계로 진행되고, 마지막으로 기술세션은 미리 녹화된 영상을 게시할 예정이다.

 

 정책세션에서는 현재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경우 위원이 ‘불, 재료, 문명, 원자력’을, 진상현 위원이 ‘원자력의 잠재적 대응에 대한 국가별 비교’를 주제로 발표한다.

 

특별세션은 원안위 이경용 안전정책과장이 제3차 원자력안전종합계획*의 수립을 앞두고 수립과정에 국민이 참여하는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이어서 서울연구원 김인희 도시공간연구실장이 서울시의 시민참여형 도시기본계획 수립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 규제철학, 안전정책, 원전·방사성물질에 대한 규제 등 원자력안전관리 전반을 아우르는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5년마다 수립(제3차 종합계획 : ’22∼’26)

 

패널토론에서는 △김혜정 한국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이 좌장으로, △민병주 한국원자력학회 회장, △박형준 성균관대학교 교수, △안재훈 환경운동연합 국장, △김인희 서울연구원 실장, △이진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부원장, △손명선 원안위 안전정책국장이 참여하여 정부의 정책수립 과정에서 국민 참여제도 등에 대해 심층 논의한다.

 

기술세션은 원자력시설 안전, 방사선분야 안전, 방사능방재 체계, 핵비확산 등 9개 분과별로 전문가들이 발표한 자료가 오후 6시 원자력안전규제정보회의 홈페이지*에 동시 업로드 될 예정이다. 

 

    * http://nsic.nssc.go.kr/nssic/2020

 

특히, 이번 특별세션은 원안위가 국민참여를 통한 원자력안전 정책 수립 방안을 처음 발표하는 자리로,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 수립할 제3차 원자력안전종합계획*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원안위는 일반국민, 원전주변 지역주민 등 이해관계자, 전문가 등으로 국민참여단을 구성하여 정책비전과 주요 전략과제를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분야별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제3차 원자력안전종합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엄재식 위원장은 “2020 원자력안전규제 정보회의를 시작으로 각계각층에 있는 국민들의 생생한 목소리와 정책 건의들을 발굴하여 향후 원안위가 정립해나갈 원자력안전의 미래상에 담아낼 것”이라고 개최 의의를 밝혔다.
 

노성문 기자 노성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원안위 관련기사목록
이동
메인사진
[포토]국민의 힘 박형수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및 출정식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